인산철 활용 제품들/AGV, 지게차용

전동지게차 리튬 배터리팩에 대한 생각

인산철뱅크 2018. 10. 17. 21:12


5. 지게차 리튬인산철-10088888_lionic_en.pdf

6. 세계 태양광ESS용 리튬배터리 비교.pdf



국내 산업계에서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가면서 지게차 수요는 실내 전동, 실외는 혼용으로

배터리 전동 지게차의 비중이 점차 높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배터리는 여전히 전세계적으로 납축전지가 주로 사용되고 있으나,

외국에서는 몇년전부터 리튬전지가 높은 가격에도 활발히 시장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Global 기업인 Benning사의 경우를 살펴보면 (www.benninguk.com) 

BENNING LIONIC® energy systems are based on lithium iron phosphate technology, and have been used in various parts of the materials handling industry for several years.


2012년부터 리튬전지중 산업용으로 탁월한 성능을 갖추고 있는 

리튬인산철 배터리로 지게차,청소차,고소차,AGV 등 구동용 물류장비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했습니다.


Benning사에서 제시하는 리튬인산철 배터리팩 사용시 장점은

TCO (Total Cost of Ownership)에서 절대적으로 유리하다는 것입니다.



구입비용은 납축전지 375AH (3,000유로) 리튬인산철 240AH (8,300유로)

그러나 관리비용이 납축전지 (21,000유로) 리튬인산철 (8,000유로)로

리튬인산철이 TCO에서 크게 유리합니다. 


그 이유로 꼽은것이    1. 급속충전 (1C (1시간) 완전 충전 가능)

                     2. 수시충전 가능 (20분에 25% 충전)

                  3. 별도 유지관리 없이 완전 무보수

                         4. 관리비용 격감 (별도 관리인원 불필요)

                 5. 3-5배 긴 수명 (3,000회 이상)

                  6. 강력한 파워로 원활한 작업능력

              7. 30%이상 높은 충,방전효율


여기에 제가 더 큰 장점을 추가하자면 

리튬인산철의 장기수명에 크게 지장이 없는 0-60도의 넓은 작동온도로 

지게차 사용이 많은 물류센터, 극저온의 냉동창고 등에서 탁월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또한 산업용에서 절대적으로 중요한 안전성을 꼽을수 있습니다.

배터리에서 가장 예민한 열폭주 현상에서 리튬이온은 280도에서 발생하며, 

인산철은 850도로 크게 차이가 나고 따라서 고온에서도 상대적으로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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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튬인산철 배터리가 갖고있는 산업용으로서의 많은 장점 

(안전성,급속충방전, 가장긴수명, 방전의평탄성,넓은작동온도,무보수,친환경)으로

지게차 이외에도 골프카,청소차,농기계,AGV,고소작업대 등 다양한 물류장비에

최적의 배터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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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대 전기차 제조업체로 꼽히는 중국 BYD는 코오롱오토플랫폼을 통해 전기지게차를 선보였다.

IMG_2213.JPG

배터리에 기존 납축전지가 아닌 리튬 인산철을 사용해 10년 간 교체가 불필요하고, 

1시간 충전으로 8시간 이상 사용이 가능하며 위험물질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을 강점으로 내세웠다. 

디젤 지게차와 비교하면 연료비, 유지보수비, 소모품비에서 현격한 차이가 나 

매년 1000만원 이상 절감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코오롱오토플랫폼 윤준영 매니저는 "일반 내연기관과 비교해 힘이 똑같고, 열과 추위에 강한데다 

운영관리비는 크게 낮다"며 "제주에서도 물류창고와 항만 등지에서 강점을 발휘할 수 있을 것"

이라고 말했다.

현재까지 국내에 80대가 반입됐고, 앞으로도 유통수량을 확대할 계획이다.







5. 지게차 리튬인산철-10088888_lionic_en.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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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세계 태양광ESS용 리튬배터리 비교.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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