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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규모 전기차 국책과제 놓고 6개 기관 `각축`

인산철뱅크 2012. 6. 13. 20:01

발행일 2010.12.05

준중형 전기자동차 개발을 위한 1000억원 규모 대형 정부 국책과제 수주 경쟁에 주요 자동차 업체는 물론 중소기업까지 가세, 각축을 벌이고 있다. 내년 전기차 시장 활성화를 대비한 전초전이다.

5일 정부와 업계에 따르면 지식경제부 R&D전략기획단(단장 황창규)이 지난달까지 ‘차세대 전기차 기반 그린수송시스템’ 분야 참여기업을 모집한 결과, 6개 컨소시엄이 참여 지원서를 제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6개 컨소시엄의 각 주관사는 현대차·GM대우·쌍용차·르노삼성 등 주요 자동차 업체 외에 테크윈과 레오모터스가 포함됐다.

각 컨소시엄에는 LG화학·SB리모티브 등 전기차용 배터리 업체는 물론 LS산전·코디에스·레보 등 관련 부품업체도 대거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제는 정부가 3년간 7000억원을 투입, 2020년까지 총 105조원의 매출을 이끌기 위한 ‘조기 성과 창출형 미래산업 선도기술 5대 분야’ 가운데 하나다. 차세대 전기차와 관련, 핵심 부품과 충전시스템을 개발해 세계 최고 수준의 그린수송시스템을 개발하는 프로젝트다. 그린카와 관련한 산업 전반의 공동 대응체계를 구축해 2020년까지 그린카 세계 3강, 세계 자동차산업 4강에 도달하는 게 궁극적인 목표다. 직접 매출 기대치는 40조원 규모다. 내년 4월부터 초기 지원자금으로 190억원이 투입되고 총 3년간 1000억원이 지원될 전망이다.

자동차 기업을 포함한 대기업들이 이처럼 적극적으로 나서는 데는 대규모 국책사업이자 전기차가 향후 미래를 이끌 신성장동력 산업이기 때문이다. 전기차 시장은 정부가 2020년 40조원 규모의 직접 매출을 기대할 만큼 새로운 시장으로 부상할 것이란 전망이다. 향후 전기차 시장이 공공수요를 중심으로 전개될 것이란 점도 업계가 대거 참여한 이유로 꼽힌다.

업계 관계자는 “전기차는 친환경 수단이라는 장점을 갖췄지만 배터리 가격, 충전 인프라 구축 등의 문제가 남아 있어 일반 소비자가 지갑을 열기에는 어려울 것으로 본다”며 “초기 공공시장 선점이 향후 업체 성장전략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국책과제 전기차 개발은 중소기업과 부품 업체에도 새로운 기회로 작용하고 있다. 전기차는 가솔린 중심의 내연기관 자동차와 달리 전기·전자시스템이 중심이 돼 기존 자동차 시장과는 다른 시장 질서를 형성할 가능성이 크다. 또 내연기관 중심의 자동차 부품업체의 공급사슬이 깨지고 새로운 업계 판도가 만들어질 수 있다.

레오모터스 등 근거리 저속전기차업체는 물론 전기·전자 부품 업체인 테크윈·LG화학·LS산전 등이 컨소시엄에 참여한 것도 이 같은 이유다.

전략기획단은 다음주 중 사업계획을 위한 컨소시엄을 선정해 4개월간 기획단계를 거친 후 내년 4월께 연구개발 책임기관을 확정한다.

이경민기자 kmlee@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