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최근까지 지하철,철도용 배터리팩에는 회생전력과 고방전 특성
때문에 주로 니켈-카드늄 이차전지가 사용되어 왔음.
2. 그러나 요즘에는 지구온난화와 화석연료 고갈 등에 따라
에너지효율이 높은 교통수단인 철도차량에서도 에너지 효율향상이
요구되고 있음.
3. 이에 따라 고 에너지 입출력이 가능한 리튬 이차전지가 개발되고
있으며, 철도용으로 적용하기 위한 시도가 일본업체를 중심으로
활발히 진행중임.
4. 일본업체로는 히타치가 2007년부터 JR Koumi Line에서 적용하고
있으며, GS-YUASA에서도 리튬 이차전지인 LIM시리즈로 상용화
하고 있는 실정임.
5. 리튬이차전지는 높은 에너지밀도와 출력밀도, 높은 전지전압과
높은 충방전효율과 카드늄, 황산, 납 등 유해 독성물질이 전혀없는
친환경 배터리로서 현재 사용되고 있는 2차전지 중 가장 우수한
특성을 지님.
6. 이번에 Godsend에서 개발한 리튬인산철 배터리는 산업용 배터리
에서 가장 요구하는 안전성, 장수명, 대용량, 급속 충방전, 친환경,
무보수, 경량화 등을 고루 갖추고, 전기자동차 등 구동용과 UPS 등
ESS 용도로 급속히 적용을 확대해 가고있는 차세대 리튬배터리임
(전기자동차,오토바이, UPS 등)
7. 비교사례 (지하철용) ; 84V 70AH 배터리팩
니켈-카드늄 KPM 70P 70AH 70셀 * 4.7Kg = 329Kg
리튬-인산철 100AH (50AH*2병렬) 52셀 * 1.6Kg = 84Kg(▽74%)으로
성능과는 별도로 중량에서 ▽245Kg 만큼 차량 경량화를 달성할수 있음.
비교사례 (디젤기관차용) ; 60V 215AH 배터리팩
니켈-카드늄 KPX 215P 215AH 50셀 * 16.5Kg = 825Kg
리튬-인산철 200AH (50AH*4병렬) 80셀 * 1.6Kg = 128Kg(▽84%)으로
성능과는 별도로 중량에서 ▽697Kg 만큼 차량 경량화를 달성할수 있음.
인산철뱅크 010-4164-9280 http://blog.daum.net/ilsan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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