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튬인산철 배터리/인산철 사용후기

아반떼HD 인산철 시동배터리 장착 후기입니다.

인산철뱅크 2013. 1. 21. 11:26
sinbenam

 

저는 부산에서 기관차 관련 A/S를 담당하는 모 회사에 근무중입니다.

평상시 멀리 있는 역으로 출장 갈 일이 잦고 소형차이긴 하지만 아반떼HD의 연비에 썩 만족하지 못하고 있던 터라 연비 개선과 관련하여 여러 정보를 검색하다가 인산철배터리를 알게 되었습니다.

 

눈팅으로 정보를 검색하다가 타 카페에서 인산철뱅크창원 대리점 사장님과 만날 기회가 있어 자세한 설명을 듣고 구입을 결심했습니다.

장착한지 벌써 한 달 정도 지났네요. 12월 20일경에 장착해서 지금까지 만족스럽게 타고 있습니다.

하루 이틀 타서는 출력 향상이나 가속의 부드러움등은 체감 할 수 있지만 연비는 최소 한 달 이상 타 보아야 알 수 있다는 사장님 말씀에 한 달 작정하고 테스트 후 올려봅니다.

장착 사진 몇장과 간단한 후기를 남깁니다.

 

1. 연비

- 창원대리점 사장님 얘기로는 배터리 무게 감소와 알터부담 감소 등의 이유로 약 5%정도의 연비가 절감 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기대를 많이 했었구요.

그런데 실제 테스트 해 본 바로는 3%정도 향상에 그쳤습니다.

 

저의 운전 패턴은 시내:고속 주행 비율이 5:5정도입니다. 기름을 가득넣으면 연비에 좋지 않다고 들어서 평상시 30L씩 끊어서 주유를 하고 있습니다. 평소 운전 습관도 연비 주행에 맞추다보니 급가속 급출발을 하지 않는편입니다. 고속도로 주행도 110을 넘기지 않는편이구요.

 

이런 패턴으로 운전을 하니 30L 주유하면 평균 390Km정도 전후로 주행이 가능했습니다.

그래서 5% 향상이면 390*0.05=19.5km 라는 계산으로 약 410km를 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 달 주행거리가 2천500키로정도 되기에 주유를 6-7번 정도 합니다. 한 번 주유할 때마다 약 20km씩이면 6-7번이면 120km~140km를 더 갈 수 있다는 생각에 기름값이 약 2만원정도 절감이 될 것 같았습니다.

그 정도면 투자한 금액 43만원을 2년 내로 회수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했었지요.

 

헌데 예상과는 달리 장착 후 7번 주유결과 평균 402km를 겨우 넘기는 수준에 그쳐서 지난 가을철 평균치인 390km를 약 12km정도 상회하는 수치를 보여줬습니다.

물론 겨울철이라 제가 예열하는데 소모한 연료가 제법 있었을테니 가을철 수준으로 동일하게 계산할 수는 없을 것이기때문에 날씨가 좀 풀리면 실제 5%에 이르는 연비 절감 효과가 나오는지 확인 해 볼 생각입니다.

2. 시동성 및 주행 성능

- 확실히 엑셀을 밟았을 때의 반응성이나 차량의 가벼운 기동성이 체감할 수 있을 정도로 느껴집니다. 순정 배터리와 비교시 약 10kg 가벼워진 셈인데 그정도 무게 차이만으로 이렇게 가벼워짐을 느낄 수는 없을 것입니다. 제 차에는 블랙박스, 경보기, led주차 알림판 등 과같이 주차 후 작동하는 전기장치가 따로 없습니다. 그런데도 기존 순정 배터리는 날씨가 쌀쌀해지니 시동성능이 확실히 떨어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헌데 순정배터리의 용량인 60ah의 절반인 30ah의 인산철 배터리를 장착했음에도 스타트모터가 언제나 힘차게 돌아주면서 순식간에 시동이 걸립니다.

 

시동성 만큼은 100점 만점에 100점을 주고 싶습니다. 주행 성능또한 인산철 배터리의 충전 후 자연스럽게 방전되는 양이 적어서인지 매일 운전하는 저에게는 늘 만충전된 상태가 유지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인지 확실히 알터네이터가 일을 덜 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정도로 차가 가볍게 움직여주는 것 같습니다.

3. 그 외 기능

창원점 사장님 얘기로는 엔진룸쪽을 10kg 경량화 해주는 효과때문에 코너링 성능도 좋아지고 남들은 1-200만원씩 투자해서 가볍게 만드는 노력들을 해야하는데 그 부분을 덤으로 얻게 된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평범한 회사원인 제 입장에서는 스포츠주행을 하지 않아서 그런 부분에 대한 체감을 할 만큼 차를 운전하지 않기에 이 부분은 솔직하게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

4. 단점

- 사진에서 보시는 것 처럼 일반적인 자동차 배터리와는 사이즈가 많이 달라서 제 차에 장착시 배터리 받침대에 구멍을 뚫어서 배터리와 L자형 브라켓으로 연결해서 고정했습니다. 혹시나 싶어 배터리 고정에 도움도 주고 단열에도 도움을 주려고 배송해 주실때 포장대로 있던 폼을 사방으로 끼워 넣긴 했습니다만 다른 차량들에 고정하는 부분에 있어 다들 공통적으로 불편함을 느낄 것 같았습니다. 

 

이 부분은 좀 개선 되어져야 할 부분인 것 같구요. 그 외엔 특별히 단점으로 보이는 것이 제 눈엔 없어보입니다. 완전 방전을 차단해 주는 기능이 있다고 하는데 저는 그 기능을 써먹을 기회가 아직은 없었습니다. ^^

 

인산철뱅크창원

2013/01/20 21:31답글

한 달 후 올려주시기로 약속하신 것을 저는 오히려 까맣게 잊고 있었습니다. 약속 지켜주셔서 감사합니다 연비 부분은 겨울철엔 그 어떤 연료를 사용하는 차량도 가을에 비해서는 연비가 떨어집니다 오히려 겨울철임에도 3% 에 이르는 연비향상을 경험하셨다면 그 것만으로도 대단한 것입니다 봄이되면 더욱 좋은 연비를 체감하시리라 확신합니다. 잊지 않고 후기를 올려주셔서 더욱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