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큐셀코리아는 전남 삼마도에 신재생융복합사업을 진행했다. 이 사업은 에너지 신산업에서 독립형 마이크로그리드 사업으로 발전했다. 사진은 삼마도에 설치된 신재생-ESS 설비들, 사진제공=한화큐셀코리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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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경제 안희민 기자] 지난 16일, 산업부 에너지신산업정책단이 출범했다.
에너지신산업정책단은 2018년 2월 28일이 기한인 한시 조직이지만 9.15정전 사태 후 공급 위주에서 수요 관리로 전환된 산업부 에너지 정책의 열매다.
에너지신산업은 원전산업, 에너지산업(석유, 가스, 전력, 석탄), 에너지자원과(신재생, 자원개발)와 위상이 같다.
석유, 가스, 전력, 석탄, 신재생은 손에 잡히는 반면 에너지신산업은 사람의 머리에서 오는 점이 다르지만 국장급에 책임을 맡긴 건 같다.
국장급이 이끄는 산업은 원전 하나며 석탄, 가스, 전력, 석탄, 신재생 정책 책임자가 과장급이다. 에너지신산업의 비중이 원전과 동등해졌다.
◇ 에너지 아끼다 발견한 보물, 에너지신산업 - 에너지신산업은 사업모델이다.
전력수요관리사업, 에너지저장장치 통합서비스, 독립형 마이크로그리드사업, 태양광대여사업, 전기차 서비스와 유료충전사업, 화력발전소 온배수, 친환경에너지타운, 제로에너지빌딩 사업을 8대 사업으로 꼽는다. 향후 국가 열지도 활용사업, 그린히트 프로젝트, 액화천연가스 냉각열 활용사업도 포함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2011년 9월 15일 정전사태를 겪으며 전력 공급만이 능사가 아님을 깨달았다. 에너지 소비 경감을 발전소 건설만큼 중요하게 생각하기 시작했다. 이렇게 에너지수요관리 정책이 일어났다.
에너지수요관리엔 건물, 가정, 공장 에너지관리시스템(EMS), 지능형전력망, 에너지저장장치가 주요 도구가 됐다.
그사이 해외에서 이들을 활용한 사업모델이 있음이 알려지게 됐고 기존 에너지원보다 효율적임이 증명되자 새로운 산업 동력으로 삼자는 움직임이 생겼다. 에너지신산업이 태어난 배경이다.
▲전기차 서비스와 유료전기차충전 사업은 에너지신산업 8대 사업 중 하나다. 사진은 쏘울 EV가 전기충전하는 모습. 사진제공=기아성
◇ 중일 샌드위치 한국이 돈 버는 법 ‘아이디어’ - 에너지신산업은 전기차, 에너지저장장치, 재생에너지를 재료 삼아 세운 계획으로 수익을 창출한다. 요컨대 사업모델(Business Model)이다.
전력수요관리사업은 전기를 아껴 발전소를 지은 효과를 얻고 독립형 마이크로그리드사업은 기존 디젤발전 외에도 태양광, 풍력, 지열, 연료전지와 에너지저장장치를 조합해 필요한 에너지를 확보한다.
예전엔 에너지저장장치 따로 태양광 모듈 따로 사용해왔지만 이젠 이들을 조합해 새로운 가치를 얻는 시대가 됐다.
에너지신산업은 우리나라 제조 기술이 상당 수준에 도달했기 때문에 태동 가능했다. 중국이 물량공세로 일본이 기술력으로 승부한다면 우리나라는 제조 능력을 바탕으로 수립된 스마트한 사업모델로 승부하는 셈이다.
우리나라는 이차전지, 태양광 모듈, 연료전지 세계 시장에서 선두국가다. 그러나 물량 공세를 펴는 중국에 따라잡히고 일본만큼 업력이 길지 않아 기술력에서 뒤처지는 형국이다.
에너지신산업은 이런 상황을 깨기 위한 묘책이다. 고학력 인적 자원과 제조업이 흥한 우리나라의 강점을 충분히 살리며 동시에 수출 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에너지신산업을 국정과제 ‘창조경제’의 핵심으로 주목하고 적극적으로 미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 산학관연 합작품 에너지신산업 - 사실 에너지신산업이 정식으로 산업부 정책이 되기 전 비슷한 개념들이 있었다. 산업부(당시 지식경제부)는 ‘한국형 마이크로에너지그리드 사업(K-MEG)으로 불리는 마이크로그리드 사업을 제주도에서 시행했다. 이 사업엔 KT, SK, KD파워, 삼성물산, 나라컨트롤 등이 참여했다.
LG CNS는 당시 프랑스에서 에너지관리장치를 이용한 초창기 사업을 전개했고 김정관 차관 등 당시 정부 당국자들 간에 FEMS, BEMS, HEMS라는 개념이 회자됐다.
파워트레인, CT&T 등은 저속 전기차를 출시했고 문승일 서울대 교수는 에너지저장장치의 중요성을 설파했다. 코캄은 리튬폴리머 전지 등을 유럽과 미주 등에 공급했고 삼성SDI와 LG화학은 전세계 리튬이온전지 시장의 과반을 점유했다.
현대자동차는 MB정부 시절, 산업부의 요청을 받아 ‘블루온’이라는 우리나라 최초 상용 고속전기차를 개발했다.
당시 이들 사업은 산발적으로 진행됐고 때론 정부의 강권에 마지못해서, 어떤 사업은 내부 갈등으로 중단되기도 했다. 기존 에너지 산업의 반발도 심해 보이지 않는 견제를 받기도 했다.
이들 사업이 급진전된 때는 작년 4월 전기사업법이 개정되면서부터였다. 에너지저장장치라고 지정되지 않았지만 전력거래시장에서 기존 발전사업자 외 수요관리사업자가 전력을 사고 팔수 있게 되면서 에너지저장장치가 전력시장에서 발전기를 대신할 기회를 얻게 됐다. 작년 11월엔 전력수요거래시장이 열렸고 에너지저장장치는 발전기로 취급될 수 있게 됐다.
전력수요거래시장은 예상을 뒤엎고 폭발적으로 성장했다. 당초 1.2GW가 목표지만 올해 7월 현재 목표치를 초과 달성했다. 올핸 한국엔텍, 포스코ICT, 효성, 파워텍 발전기가 새로운 사업자로 선정됐다.
전기차도 제주도를 중심으로 보급되기 시작했다. 올해에만 제주도 1438대 등 3000대가 보급될 계획이다. 기아차의 레이EV, 쏘울EV, 르노삼성차의 SM3 Z.E., 한국GM 스파크 EV이 등장해 차종도 다양해졌다.
전기차 충전기 사업은 향후 3년간 일정으로 제주도에서 전지 대여 사업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 전지 대여 사업은 전기차 전지를 빌려주는 사업으로 5월에 특수목적법인(SPC)인 ‘비긴즈제주’를 설립했다.
독립형 마이크로그리드 사업 일환으로 진행되는 친환경에너지자립섬은 울릉도 에너지자립섬 특수목적법인이 설립 예정인 가운데 포스코, KT, LG CNS, 우진산전이 첫 에너지자립섬 사업자로 선정됐다.
친환경에너지타운은 정부가 작년에 광주, 진천, 홍천을 시범사업단지로 선정하며 본격적으로 시작했고 올 4월엔 친환경에너지타운 신규 사업지 10곳을 발표하기도 했다. 대상은 청주, 아산, 경주, 영천, 양산, 순천, 안산, 하동, 남해, 김제 등이다.
태양광대여사업은 이미 주택 2000가구 계약이 체결했고 올해 처음 접수받기 시작한 공동주택도 2000가구를 초과해 5000가구 계약에 근접하고 있다.
에너지저장장치 통합서비스 일환으로 진행되는 에너지효율 시장은 6월 2차 경매를 실시해 63개 사업자 162개 프로젝트를 선정했다.
발전소 온배수는 현재 신재생에너지로 지정됐으며 화력발전소 온배수를 중심으로 사업이 구상되고 있다.
◇ 에너지신산업 중추 기업은 어디 - 에너지신산업에 참여하는 기업들은 1인 기업에서 중소중견기업, 대기업까지 다양한 스펙트럼을 보인다.
가장 극적인 면모를 보이는 분야는 전력수요관리사업이다. 전력수요관리사업의 성패는 전력감축지시를 성실히 이행하는 수요자원을 얼마나 많이 확보하느냐에 달려 있다. 즉, 회사의 영업력 제고가 성공의 관건이다. 그러다 보니 기업 규모를 가리지 않고 영업력 좋은 회사가 돋보이고 있다.
인천 소재 매니지온은 본래 경영교육 전문기관이지만 대표이사가 에너지 분야에 관심을 가지며 전력수요관리사업에 뛰어들었다. 현재 수요자원 발굴에 나선 팀장급 직원 한명이 사업을 담당하고 있지만 향후 인원을 확충해 사업을 관리감독하는 전력거래소의 요구대로 수요관리 전용 프로그램도 확충할 계획이다.
그리드파워는 김상만 대표이사가 사업을 전담하지만 찜질방, 축사 등 틈새 수요자원 400곳을 발굴해 주목받았다. 김 대표는 벽산파워에서 수요자원을 모집한 경험을 살려 독립했다. 김 대표가 발굴한 수요자원은 남들이 지나쳐버린 곳들이다.
전력수요관리사업엔 대기업도 참여한다. 포스코ICT, KT, 효성, 삼천리ES가 대표적이다. 이들은 모기업의 자금력이 좋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사업을 영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30~40대 직원들이 중추가 돼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한국엔텍은 직원 11명 규모의 중소기업으로 올해 전력수요관리사업자로 선정되는 기쁨을 맛봤다. 아이디알서비스는 전력수요관리사업협회장을 맡은 기업으로 강혜정 대표는 사업 개척자로 주목받고 있다.
태양광대여사업도 중소기업들이 다수 참여하고 있다. 태양광대여사업은 지붕형 태양광 발전설비 설치작업이 사업의 주요내용 가운데 하나이다. 참여 기업들은 사내에 전담팀을 구성하기도 하지만 지역별로 흩어져 있는 시공업자들과 네트워크를 구성해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대표적인 기업이 창원에 소재한 ‘쏠라이앤에스’와 서울대 학생들이 졸업 후 창업한 기업 ‘해줌’이 대표적이다.
쏠라이앤에스는 태양광 전문기업으로 10년 전부터 태양광 발전사업을 독려해온 창원시의 정책에 힘입어 성장해 왔다. 태양광 주택보급 사업 등에 참여해왔으며 여세를 몰아 태양광대여사업에 진출해 성공 사례로 자리매김했다.
대전에 위치한 한빛이디에스는 각종 전력 솔루션을 제공하는 매출 80억원대의 회사다. 이 역시 작년에 사업 진출한 이후 태양광대여사업 성공의 공식이 됐다.
에스에너지의 계열사 에스파워는 태양광 모듈 생산원가 절감과 우수한 시공 능력 등 모기업이 확충한 능력을 십분 활용해 정부 지원금 없이 사업을 진행하겠다고 나서기도 했다.
태양광대여사업엔 한화큐셀코리아, 광주 지역의 GS파워 등 대기업이 참여하고 있지만 적정 이윤폭을 확충하기 위한 노력을 부단히 경주하고 있는 실정이다. LG전자는 태양광대여사업 원년 멤버지만 조건이 맞지 않아 중도에 포기했다.
전기차 서비스와 유료충전사업에도 중소기업이 포진돼 있다. 전기차 충전기 사업이 아예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돼 있기 때문이다.
전기차용 전지 대여사업이 시범사업으로 제주도에서 진행되고 있는데 ‘비긴즈’라는 기업이 첫 스타트 테이프를 끊었다. 비긴즈는 전기차용 전지 대여사업을 위한 특수목적법인 비긴즈제주를 설립해 업력을 쌓고 있다.
PNE 시스템즈는 에너지저장장치사업과 전기차 충전기 사업에서 각각 20억원의 매출액을 거두고 있다. 정도양 대표는 전기차 충전기 자문위원으로도 왕성히 활동하고 있다.
독립형 마이로그리드 사업의 일환으로 전개되고 있는 친환경에너지자립섬사업은 사업 참여 경험이 있는 대기업이 중심이다. 포스코, KT, 우진산전, LG CNS가 첫 사업자로 선정됐다.
이와 별도로 진행되는 울릉도 에너지자립섬 사업엔 LG퓨얼셀시스템즈, LG CNS가 참여할 계획이며 한화그룹은 계열사 한화S&C가 독자적으로 죽도에 에너지자립섬 사업을 펼치고 있다.
KT는 통신망을 이용해 K-MEG 사업에 참여하는 등 우리나라 스마트그리드 초창기서부터 업력을 쌓아왔으며 우진산전도 에너지공단, 전남도, 전남테크노파크 등과 신재생-에너지저장장치 사업을 진행해왔다. 포스코는 포스코ICT를 앞세워 에너지관리사업에 뛰어들었는데 발전에서 전력소비 전과정에서 에너지 최적화를 이루는 것이 목표다.
LG CNS는 에너지자립섬 사업에서 가장 활발히 활동하는 기업이다. 한 개 섬에서 사업을 펼치는 다른 기업과 달리 두 개 섬에서 사업을 펼치며 별도로 울릉도에서도 사업을 편다.
에너지신산업의 총아라고 불리는 에너지저장장치는 LG화학, 삼성SDI, 코캄 등이 전지셀을 생산하고 있으며 현대모비스 등이 전지관리장치(BMS) 등을 생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