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싼타페DM 메인 및 보조밧데리 교체

인산철뱅크 2014. 9. 17. 12:44

맥가이버(speedup222)
blog.naver.com/speedup222     

    

2013/03/01 21:13


오래전부터 계획하였던 메인밧데리(납산 90A)를 리튬인산철(45A)밧데리로 

교환하였으며, 보조 밧데리도 딥싸이클 45A에서 리튬 인산철 105A로 주문

제작하여 싼타페DM에 장착 완료 하였습니다.

 

이렇게 하게된 동기는 취미가 사진으로 차에서 기다리는 시간이 많고 가끔은 

차에서 일박하는 경우가 발생되어 생각한 것이 시동 OFF된 상태에서 충분한 

보조밧데리만 있으면 전기장판, 노트북, 커피포트등등 여러 전열기구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메인 밧데리는 보조밧데리가 리튬인산철로 가므로 인하여 동일한 사양으로 

하기위해 메인도 같이 교체하게 되었습니다.


보조밧데리 충전은 대부분 태양광에서 이루어지도록 차량 지붕에 태양광25W가 

설치되있지만 추가로 50W가 발주나간 상태로 담주 화요일 솔라판넬을 받아 

설치하면 총75W가 됩니다.

 

메인45A+ 보조105A=150A이며 통상 인산철 밧데리의 효율이 납보다 2.0배 

좋으니까 즉 150x2.0=300A, 와트로 환산하면 12.8Vx300A=3,840W)가 되는 

것입니다.


또한 리튬인산철 밧데리는 자기 용량의 최대 90%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순정 납 밧데리는 자기 용량의 최대 50%정도만 사용가능.

공칭전압이 납은 12V기준, 인산철은 12.8V 기준임.

 

리튬인산철 밧데리의 장점은 여러가지 많습니다.

인터넷에 많은 자료가 있으므로 생략하고

단점은  딱 하나 고가라는 점 입니다.

 

먼저 저의 차량에 설치된 도면입니다.

 


 

첫번째로 순정과 인산철 밧데리 크기 비교

크기와 용량은 엄청 작지만 성능은 순정(싼타페DM)과 동일하거나 오히려 더 좋습니다.



 

 

순정과 인산철 밧데리 장착상태

 






오늘이 휴일이라 밧데리 앞쪽(기존에 있던 고정 브라켓 자리) 고정 브라켓을 제작하지 

못했습니다.  순정 고정브라켓은 사용하지 못함.

+케이블 고정 브라켓 홀더(플라스틱 뭉치)가 손잡이와 간섭으로 왼쪽 손잡이는 탈거

했고 부져구멍은 물이 들어갈 것 같아 막았습니다.

 

밧데리 고정에 있어 싼타페DM은 좌우는 충분히 여유가 있지만 앞뒤는 오히려 좀 

튀어 나와서 제 같은 경우는 뒤쪽이 살짝 들린상태(뒷쪽 단차부분)에서 뒤로 

좀더 이동시킨다음 순정 볼트고정자리를 이용하여 또다른 브라켓을 만들어서 좌우와

앞뒤를 동시에 고정할 수 있는 브라켓을 낼 친구가 운영하는 레이저로 간단히 절단 및 

절곡하여 최종 완료할 예정입니다.


현재는 임시로 밧데리 올때 같이 딸려온 작은 브라켓을 좌우에 각 한개씩 고정된 

상태이며 +케이블과 -케이블의 길이가  딱 맞아 케이블 자체가 밧데리를 고정하는 

역할도 하기에 윗쪽으로 밧데리가 들리는 경우는 절대 없을 것 같고 흔들림도 없네요.

 

다음으로 인산철 보조 밧데리 105A 트렁크내 설치 전 모습

 


 

보조밧데리(리튬 인산철 105A) 설치모습

밧데리 상면 커버를 투명으로 하였기에 내부 밧데리 셀과 기판이 보입니다.

주문 제작 사양임.

 

 



 

 

+/-단자에 메인밧데리와 연결, 탱양광 연결, 트렁크12V소켓 연결, 인버터연결등 

케이블 수량이 많아서 SUS 1.2T로 터미널 단자를 만들어서 깔끔하게 작업했습니다.

 


 

인산철 밧데리로 교체 후 시동OFF 2시간 경과된 전압

 


 

트렁크내 12V 상시공급 2개 추가 및 인버터 전원스위치 및 220V 콘센트

(콘센트 부품은 순정꺼 이용함)

 


운전석 왼쪽 휴즈박스 커버에 메인과 보조밧데리 연결하는 릴레이 구동 스위치를

3단으로 만들어서 1단은 시동후 연결, 2단은 off상태,  3단은 상시연결로 필요에 

따라 선택하게 했습니다.(왼쪽 붉은색 스위치는 전방 카메라 용임)


 

오늘 장착완료했기 때문에 성능부분이나 연비개선관련은 좀더 테스트를

거친다음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싼타페DM 보조밧데리 및 태양광시스템 장착     

2013/01/21 09:12


보조밧데리 및 태양광 시스템을 직접 장착 하였습니다.

한 달전에 메인 밧데리에 태양광시스템을 보조로 연결하여 사용하였지만 

블랙박스가 일주일에 한번 쯤 아침에 보면 전원off가 되어 있더군요

일주일 이상  계속 작동되면서 블랙박스가 off 안되도록 보조밧데리에 

추가로 태양광으로 충전을 해주는 방법으로  최종 마무리 한 내용입니다.

 

이 방법은 시동이 차단된 상태에서는 메인 밧데리를 사용 안하는 것으로 먼저 

회로도는 아래와 같이 만들고

 


 

준비물로 보조 밧데리는 인터넷에서 DEEP CYCLE용 12V 35A로 구매를 

하고 Realay도 MJS-100(100A)으로 구매

 


 

100A 릴레이

 


 

작업시작(2013.1.19일 오후 12시30분~4:30)_7인승용 의자 2개 탈거 및 

공구박스 장착시간 포함,  제일먼저 보조 밧데리 트렁크에 설치

 


 

릴레이는 핸들아래쪽에 설치를 했지만 촬영된 사진이 없습니다.

메인 밧데리 결선 및 퓨즈 60A 설치

(-)케이블은 메인 밧데리 단자에서 분리하여 차체 접지로 이동함(전방카메라용 (-)케이블)


 

금요일 퇴근 이후 토요일 근처 마트(15분이내)운행, 일요일 아침에 측정하니 12.4V 나옴.

태양광은 이미 설치되었지만 메인 밧데리에서 보조 밧데리로 이동 연결함

 

실내 태양광 컨트롤러와 모니터링용 와트메타 설치위치

 



 

 

오늘 창원날씨가 구름많은 상태에서의 태양광 25W 충전상태

12.65V로 메인전원보다 더 잘나오며 날씨가 좋은면 10W이상 나옴.

 


 

구름싸이로 햇빛이 조금 비치는 상황에서 태양광이 보조 밧데리를 충전시켜주므로 

전압은 메인보다 더 높은 12.6V임

 


 

메인밧데리와 보조 밧데리(태양광 충전 중_구름있는 날씨) 전압상태

 


날씨만 좋으면 보조 밧데리 전압은 블랙박스 2CH이 작동되지만 계속 상승 함

(태양광을 메인밧데리에 연결하여 한달가까이 사용하면서 모니터링 해본 결과임)

 

결론적으로 보조 밧데리를 사용하므로 인하여 메인 밧데리의 방전으로부터 해방이고

보조 밧데리도 주간에는 태양광이 충전시켜주므로 날씨가 좋다면 이론적으로 365일 블랙박스가

작동되리라 봅니다.

물론 자주 운행하면 더더욱 보조 밧데리는 항상 정상이겠죠

 

또한 여름 같은 경우는 에어컨 가동으로 콤프레샤가 작동되면 많은 전기를 필요로 할 때 태양광이 보조밧데리 상태를 최상으로 충전시켜 놓아 메인 밧데리를 도와 주며 태양광은 끊임없이 충전을 도와주는 것으로 메인 밧데리의 부족분을 보충하므로 결과적으로 알터네이터(제너레이터)의 여유를 주게하는 것임

 

선루프 위쪽 태양광 부착

 


 

보조 밧데리 작업하면서 3열시트도 탈거 했습니다.

 



 

 

 커버가 조금커서 좌우 15mm 절단 함.(쇠톱으로 하면 잘 절단 됨)

 


 


 

작업 완료(3열 7인승용 의자를 탈거하므로 인하여 2개 무게 30kg을 줄였음.

 


 트렁크가 엄청 넓어졌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