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튬인산철 배터리/인산철 사용후기

리튬인산철 시동배터리 1호기 장착완료 사용후기

인산철뱅크 2012. 5. 27. 12:24

오디보디(jinjoonghwa)

 

 

 

 

제가 태양광에 워낙 관심이 많아서 승용차 천장위에 태양광 단결정 80W 달고야 말았내요..

하지만 한가지 아쉬웠던점이 차량용 납배터리는 태양광 전력을 담기에는 너무 작다는 걸 알게 되었고

솔라 컨트롤러 표시창보면 충전해도 전기를 미치듯이 빨아당기기만 하고 볼트는 13v 대를 못넘더군요.

 

리튬인산철 배터리를 "인산철 뱅크" 까페 분께 전화하고 방문해서 1호기제작문의 드린지

꽤되었는데 제작 문의를 해서 오늘 장착했답니다.

오늘 시동을 걸고 악셀을 밟았는데 시동감 좋고, 악셀감이 상당히 부드럽내요.

 

납배터리는 12.8v가 만충이고 전압드롭이 상당히 커서 알터네이터(발전기)에 부담을 많이 주지만

인산철 배터리는 만충 14v가 만충이고 전압드롭이 낮아서 알터네이터(발전기)에 부담을 상당히 줄여준다고 하더라구요.

그리고 배터리가 13v이상유지되기때문에 알터가 안돌아가는 만큼 엔진 부담이 줄고 기름이 덜 소모된다고 봅니다.

자동차에 알터가 의외로 기름 꽤 잡아 먹어요. 제가 태양광에 볼트미터 달아보니깐, 알터가 열심히 일할때는 14.4v찍지만.

태양 짱짱한 날이면 볼트미터가 12.6v(납배터리당시)로 내려오면서 악셀에 힘안주어도 차가 미끄러지듯이 나가는걸 많이

느꼈습니다.(납배터리 당시 20분 동안 12.6v로 알터가 유지되면서 알터가 안돌아 가는거 같더라구요.)

 

아. 그리고 차량배터리는 엔진룸에 들어가면 수명이 많이 단축된다고 하내요.

제차에 잠깐 배선도는 1차적으로 천장에 달린 80w 태양광에서 전기를 만들고 트렁크에 솔라 컨트롤러에서 정전압으로

바꾼후 인산철시동배터리(30Ah)와 인산철 보조배터리(40Ah)로 충전되도록 하였습니다.

제생각에는 태양광에서 발전된 전기 제대로 사용하실려면 인산철로 가시는게 맞을거 같습니다.

왜냐면 인산철이 충전율도 좋고, 자연방전율도 낮고, 14v만충이여서 동일용량 납배터리대비 30~40% 용량이 큽니다.

그리고 동일 부하를 걸어도 전압떨어지는가 작구요.

 

이번작업하면서 회사일때매 힘도 들었지만, DIY하면서 자기만족에 ㅋ 기분좋았답니다.

제 생각에는 앞으로의 시동배터리는 인산철 배터리로 가는게 미래의 모습일거 같습니다.

지금은 수요가 작아서 값이 좀 비싸지만, 납배터리만큼 상용화되면 값이 싸질테니깐요.

 

 

 

 

 

 

 

오디보디

·         2012/05/27 21:33 답글

·         위에 인산철뱅크분께 쪽지주시면 가격에 대해 상세하게 확인받으실수 있어요
시제품용이여서 인산철뱅크분께 30만냥(30ah) 구매하였구요,
비싼감이 없지 않아있지만 납배터리 3~4 수명이고, 충전율이 좋아서, 연비감안하고
하면, 납배터리 개사는 가격으로 보여요.
후기는 좀더 장거리 뛰면서 올릴려고 해요.
납배터리에 실망한분들은 한번 도전해보세요 후회는 없을거라 봅니다.
리튬인산철 열에 강해서 왜만한 저온,고온에서도 동작 잘한다고 하더라구요.
그건 겨울 가봐야 알겠내요.

·[출처] 리튬인산철 시동배터리 1호기 장착완료 사용후기 (쭌이의 캠핑사랑) |작성자 오디보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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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디보디

·         2012/05/28 02:03 답글

·         뒷면이 알루미늄 세미플렉시블솔라 사용하였습니다
구매는 옥션이베이 가셔서 semiflexible solar 검색하시면 나오구요 40w 2개해서 40만원정도 합니다
차량에 부착할려구 정션박스 실리콘은 탈착하였구요
차량배선은 안보이게 할려구 일반배선대신 알루미늄 박선 사용하였습니다
시인성때문에 솔라셀 아닌부분은 차색과 비슷한 시트지 처리하였구요 라운딩처리는 무초산실리콘 처리하였어요   나름 안나게 할려구 고민 많이했죠
일반사람들이 몰라보더라구요 ㅋㅋ
충전은 하루면 만땅충전되구효
좀더 몰아보면서 사용 후기 남기겠습니다

 

 

오디보디

·         2012/05/28 02:13 답글

·         세미플렉시블 솔라 두깨는 2.5mm 정도입니다
사이즈는 40w한개기준 50*55cm이구요
그리고 솔라컨트롤러 옥션에 보시면 과충전 전압을 사용자가
설정하도록 가능하신게 있어요
인산철은 14.6v충전기 사용하니깐요
과충전 전압을 14.6.맞추시면 될거 같아요

 

     

 

오디보디

·         2012/05/29 01:13 답글

·         제가 장착한거는 솔라컨트롤러가 발전전류기준으로 30a까지되는게 11만원정도 하구요
옥션에서 팔구요
과충전전압 재동작전압 조정가능하구요
솔라발전전류 부하전류 실시간으로 보이는 녀석이예요
상당히 쓸만한 녀석이예요

 

 

 

오디보디

·         2012/05/29 01:12 답글

·         옥션에서 \'솔라컨트롤러 30a\' 검색하시면 11만원대로 나오실거예요 가격은 비싸지만 눈으로 얻는 정보가 많아서 좋은것 같습니다

 

 

 

오디보디

·         2012/05/29 01:48 답글

·         일단 오늘도 회사가면서 평균연비 보았는데 시내주행에 리터당 15~16km 나오더라구요

·         제차는 포르테 gdi 이구요
솔라셀 없을땐 시내주행에 13~15정도인걸로 기억하구요
고속도로주행해보고 추가 연비 내용 공유드릴깨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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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디보디

  • 2012/05/30 01:08 답글
  • 엔진룸에서 4게이지 배선을 실내로 구멍뚫어서 가져왔습니다
    트렁크로 배선빼서 인산철시동배터리 달았습니다
    보조는 인산철팩으로 자작해서 만든건데요
    지금은순환전류때매 보조팩배터리는 잠시 떼어 놓았습니다
    보조배터리랑 메인시동배터리는 가급적 같이 사용하시면
    않좋은점이 태양광으로 빵빵하게 저장된 전기가 순환전류로 자연소모되게 된다고 해서요
    제가 쓰는 솔라컨트롤러에 과충전전압을 14.6v으로 사용해서요
    오늘두 회사에서 몰고 왔는데 시내주행에 16km이하로 안떨어지내요
    그리고 경사로에서 rpm 올라간는 부분이 부드럽구요
    느낌은 탈수록 좋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오디보디

·         2012/05/30 02:23 답글

·         솔라컨트롤러로 보면 완충이 인산철이 14.4~5정도 찍내요. 제가 회사에서집까지 15Km운행하는데 볼트미터보니깐 14v 떨어져있내요. 알터가 안돈다는걸 느낄때가 엔진소리가 깔끔해졌다고 할까요      평소와는 다릅니다. 그리고 차에 미세한 진동이 평소보다 안느껴진다는 부분들이 달라진것 같습니다.

 

 

 

오디보디

  • 2012/05/31 22:07 답글
  • 인산철시동배터리 장착한지 어느덧 4일이 되었내요, 시내주행 오늘 16.9Km/l 까지 나오내요
    솔라셀 80W 인산철때매 많이 좋아진거 같습니다.
    고속도로 50%, 시내주행 50% 비율로 주행하였구요, 언덕길에서 RPM 부드럽게 올라가구요.
    장착막했을때는 안정화가 덜되었는지 16 못넘더니 쪼금씩 늘어나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