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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위기의 스마트그리드] 1,2

인산철뱅크 2015. 9. 14. 15:53

① SG예타 보고서 논란…"비전문가가 쓴듯"

"ESS 성능 깔보고 가격 부풀리고... 아마추어 보고서"


▲산업부는 제주 실증단지를 기반으로 스마트그리드확산 사업을 내년부터 전개할 계획이다. 그런데 사업 시행 전 예산타당성 평가서부터 사업의 본 취지가 훼손됐다는 비판이 불거져 나왔다. 사진은 하늘에서 본 제주 한경면 풍력단지. 사진제공=산업부


KDI 스마트그리드 예타보고서.. 예날 테이터로 비용. 계층분석. 환경. 경제성 등 객관성 떨어져 
작성자 에너지기술 이해 부족... 전기차 편익분석 등 곳곳서 오류


[에너지경제 안희민 기자] 전력의 효율적 사용과 수출 산업화를 꿈꾸는 국내 스마트그리드 산업이 위기에 봉착했다. 정부는 최근 예산 규모와 사업 내용이 대폭 축소된 예비타당성조사 결과를 수용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해 업계는 "스마트그리드의 원형이 훼손됐다"며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본지는 위기의 국내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 현황과 문제점 방향을 5회에 걸쳐 연재한다.   

<글 싣는 순서> 
① SG확산 예타보고서 논란…"비전문가가 쓴 듯"  
② 자라에 놀란 가슴 솥뚜껑에 놀랐다. 갈피 못 잡는 국내 SG기업들
③ "이게 진짜 스마트그리드"외국의 모범 사례는? 
④ [전문가 인터뷰Ⅰ] "제대로 된 스마트그리드란 어떤 것?"
⑤ [전문가 인터뷰Ⅱ] "스마트그리드 사업 정상화, 이렇게 이룬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이 기재부에 제출한 ‘2015년 예비타당성조사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이하 ‘SG확산 예타보고서’)이 논란이다. 

이 조사는 산업부가 제출한 스마트그리드 확산 사업 모델 6개 중 3개를 시행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권고하고 있다. 시행하지 말라고 권고된 사업 모델은 △에너지저장장치 기반 빌딩 및 산업단지 수요관리사업 △전기차 및 전기자동차 배터리를 활용한 가상발전소 운영시스템 사업 △신재생출력 안정화 에너지저장장치 사업이다. 이들 사업이 배제되면 산업부가 제출한 스마트그리드 확산 사업비는 5180억원에서 3722억원으로 급격히 줄어든다. 산업부는 작년 4월 스마트그리드 확산 사업비를 8764억원으로 발표했다가 자체적으로 한차례 조정을 거쳐 5180억원으로 줄였기 때문에 실제로 스마트그리드 확산 사업비는 절반 이상 반토막 난 셈이다. 

예산도 문제이지만 내용도 문제다.  

만약 SG확산 예타보고서 그대로 사업이 시행된다면 △에너지관리시스템 및 에너지효율 기반 빌딩 및 산업단지 수요관리사업 △AMI기반 전력재판매 사업 △신재생 분산형전원사업 만이 진행된다.  

이를 두고 업계 업계 전문가는 "비전문가가 예타 사업을 수행했다"고 지적했다. 에너지저장장치가 전력기술에 가지는 의미가 각별하기 때문이다. 

백수현 표준협회장은 "가만히 나두면 사라지는 전기를 저장한다는 사실만으로도 에너지저장장치가 가치 있기 때문에 누락되면 스마트그리드가 의미 없다"고 말했다.    


◇"전력저장이 갖는 각별한 의미 무시" ESS에 대한 이해 부족- 본지의 분석결과 SG확산 예타보고서엔 에너지저장장치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다.

SG확산 예타보고서는 앞서 밝힌 6개 사업 모델 별로 사업계획, 경제성, 비용 대비 편익을 분석하고 계층분석방법(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을 동원해 다면평가하고 있다. 

분석자들이 에너지저장장치에 문외한이란 점은 비용추정과 계층분석에서 드러난다. 

에너지저장장치의 비용추정을 추정하기 위해 에너지저장장치의 용도를 수요반응, 에너지효율화, 전력재판매, 전기차, 신재생분산전원 신재생안정화로 나눴다. 그러면서 에너지저장장치 충방전율(C-rate)을 30분∼2시간(30분=2C, 2시간=0.5C)으로 잡았다. 그런데 에너지저장장치 성능은 보통 5∼4시간(0.2C∼0.3C)을 기준으로 측정한다. 현재 기술적으로 전기를 4∼5시간 저장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런 사실은 SG확산 예타보고서 에너지저장장치 성능을 절반으로 낮춰 봤음을 시사한다. 당연히 에너지저장장치의 비용이 높게 책정될 수 밖에 없다.  

상식적으로 전기차를 30분∼2시간만 운전하고 충전해야 한다면 누구도 사지 않는다. 전력피크 때 전기를 팔기 위해 전력을 저장할 때 불과 2시간 전 전력을 저장한다면 이윤을 남기지 못한다. 전기료는 심야에 가장 싸고 오후 12시∼2시에 갈수록 비싸지기 때문이다. 전략저장 시간이 SG확산 예타보고서대로 라면 애초 에너지저장장치 사업이 일어날 수 없다. 또 SG확산 예타보고서의 계층분석방법에도 에너지저장장치에 대한 몰이해가 드러난다. 계층분석방법은 분석대상을 다양한 시각에서 평가해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기 위한 분석으로 이 보고서에선 상위계획과의 일치성, 추진의지, 준비정도, 재원조달가능성, 환경성이 세부항목이다. 그런데 사업의 위험요인으로 환경성 분석을 하면서 "내용 연수가 끝난 ESS시스템에 포함된 배터리는 환경상 잠재적인 위해 요인이 될 수 있음"이라고 썼다. 다른 단위기술에 대해선 "환경상의 위해요인은 상당히 미약하다"고 썼다.  

SG확산 예타보고서는 에너지저장장치가 기계식(플라이휠, 양수발전, 압축공기저장장치)인지 전지식(배터리)인지, 전지식이라면 납축전지(Pb), 리튬이온(LIB), 니켈수소(Ni-MH)인지 밝히고 있지 않다. 에너지저장장치 중 환경상 위해가 있다면 납축전지가 유력하다. 납축전지는 독성 있는 납이 주성분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최근 전지식 에너지저장장치는 리튬이온전지나 리튬인산철이 많이 쓰이고 납축전지는 지양되고 있다. 오히려 리튬이온전지나 리튬인산철 에너지저장장치는 리튬이라는 희유금속을 갖고 있어 도시광산 사업자가 돈을 주고 회수해 간다. 리튬이온전지나 리튬인산철 전지의 전해액은 분리막에 적셔져 있고 5년 가량의 수명이 다할 때 즈음이면 수분이 증발해 바싹 마른 상태라 회수가 쉽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SG확산 예타보고서는 특정하지 않은 채 에너지저장장치에 환경 이슈가 있다고 쓰고 있다.  

◇오래된 가격 데이터 사용으로 객관성 떨어져 - 또 한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 점은 SG확산 예타보고서가 단위기술의 가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SG확산 예타보고서는 단위기술을 지능형검침인프라(AMI), 에너지관리장치(EMS), 에너지저장장치(ESS), 전기차(EV:자동차,이륜차), 충전, 고효율기기(LED, 운영소프트웨어 등)로 세분하고 있다. 이 가운데 에너지저장장치(장비비 기준, 전지+PCS)의 가격은 10kW에 1074만원선(1C 기준, 0.5C=1736만원 선)이다. SG확산 예타보고서는 국외보다 국내 전지가격이 더 싸다며 국내 가격을 기준으로 분석했지만 현재 시중에서 유통되는 10kW의 에너지저장장치 가격은 300만원대다. 미국의 테슬라가 최근 내놓은 가정용 에너지저장장치(10kW)의 가격이 350만원이며 2012년 10월경에 삼성SDI가 내놓은 가정용 에너지저장장치 가격이 700만원선이다.  

SG확산 예타보고서가 올해 4월 출판된 점을 감안하더라도 제대로 된 시장가격을 반영했다면 최소한 10kW에 400만원 내외여야 한다. 통상적인 가격보다 에너지저장장치 가격이 부풀려진 가격을 반영했음을 부정할 수 없다. 당연히 이를 사용한 사업모델의 경제성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  

급속충전기는 3117만원, 완속충전기의 경우 대당 409만7000원을 적용했다. 완속충전기 가격은 전기차 충전기 보급사업을 하는 환경부 교통환경과가 내년에 지급하는 보조금 수준이다. 보조금엔 시공과 한전 계통 접속비용까지 포함된다. 역시 SG확산 예타보고서는 완속충전기 시세를 감안하지 않고 부풀린 가격을 분석에 반영했다. 

전기차의 경우 스파크EV 2163만원, 레이EV 1681만원, 쏘울EV 2386만원을 반영했다. 그런데 이들은 모두 가솔린 기반 전기차이기 때문에 가격이 비쌀 수 밖에 없다. 라인 증설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에 더 이상 값이 싸지지도 않고 벌써부터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갖춘 중국 BYD의 e6, 닛산 리프, BMW i3에 경쟁에서 밀리고 있다. 장점은 국내에서 생산한다는 것뿐이다. 그나마 르노삼성차의 SM3 Z.E는 포함시키고 있지도 않다. SM3 Z.E.는 부산공장에서 생산되고 있다.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이 내년부터 2017년까지 초기확산, 2017∼2020년까지 본격확산 사업기간인 점을 염두해둔다면 그 사이 기술진보와 시장형성에 따른 가격하락도 염두해둬야 한다.  

몇 가지 예에 불과하지만 이렇게 SG확산 예타보고서는 사업기간이 향후 5년 간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시점이나 1∼2년 전 가격기준으로 분석하고 있어 객관성이 떨어진다. 

이런 SG확산 예타보고서의 단점을 학술적으로 표현하자면 시계열 분석이 필요하지만 횡단면 분석에 그쳤다고 말할 수 있다. 결정적인 오류다.  

◇편익 분석은 짜게, 전기차와 연료전지 과소평가 - 전기차는 편익분석에서도 홀대받는다. SG확산 예타보고서는 편익을 발전소 건설회피, 송배전건설 회피, 에너지사용 회피, 탄소배출 저감이익, 대기오염물질배출 저감편익, 기타 편익으로 나눠 분석하고 있다.

그런데 단위기술의 효용을 너무나 낮게 본 나머지 이를 활용한 6개 사업모델의 비용 대비 편익(B/C)과 현재가치(NPV)를 낮게 평가하는 우를 범하고 있다. 우선 전기차가 발전소건설 회피편익, 송배전건설 회피편익이 없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면서도 분명 V2G사업을 언급한다.

V2G란 전기차(Vehicle) 전지에 충전된 전기를 비상시에 계통(Grid)에 흘러보내는 사업이다. 전기차를 하나의 에너지저장장치로 보는 셈인데 에너지저장장치의 경우 발전소건설 회피편익과 송배전건설 회피편익이 있다고 분석하며 전기차는 그렇지 않다는 적시한 사실은 V2G 사업을 근본적으로 이해 못한 결과다.  

우드칩 바이오매스 발전소를 가스발전소와 동일한 편익을 가졌다고 보는 점과 연료전지가 전기보다 열 생산 비중이 높아 열 생산을 중심으로 운영한다고 보는 점도 의아하다. 물론 우드칩 바이오매스 발전소와 연료전지가 기저부하인 원전이나 석탄화력보다 발전단가가 비싼 건 사실이다.  

그러나 석탄화력발전소는 환경운동 영향으로 탄광과 함께 전세계적으로 더 이상 투자되지 않고 있으며 연료전지 발전의 경우 가스가격 제도에 따라 경제성이 달러질뿐더러 전기와 열 생산을 합치면 80%에 달하는 연료전지의 효율을 30%대에 불과한 석탄화력발전과 40% 안쪽인 가스발전과 수평비교하기엔 무리가 있다.  

이 역시 SG확산 예타보고서 작성자가 에너지기술에 대한 이해가 부족할 뿐만 아니라 향후 변화될 시장전망을 무시하고 현재 시점에 국한해 분석했다는 것이 업계의 중론이다. 

② 갈피 못 잡는 국내 SG기업들

"3년간 공문 한 장 달랑…의사소통 빵점" 산업부와 참여기업간 ‘불통’으로 삐걱



산업부 담당자 매년 물갈이...주로 전화.카톡 협조 요청...사업축소도 올 7월서야 통보
갈팡질팡 정책탓 기업 손해...사업부 없애고 임원들 사직...현대중은 컨소시엄 탈퇴도


<글 싣는 순서>  
① SG확산 예타보고서 논란…"비전문가가 쓴 듯"  
② 자라에 놀란 가슴 솥뚜껑에 놀랐다. 갈피 못 잡는 국내 SG기업들
③ "이게 진짜 스마트그리드" 외국의 모범 사례는?  
④ [전문가 인터뷰Ⅰ] "제대로 된 스마트그리드란 어떤 것?"
⑤ [전문가 인터뷰Ⅱ] "스마트그리드 사업 정상화, 이렇게 이룬다

[에너지경제N] 스마트그리드 확산 사업이 형성 단계에서부터 산업부와 참여기업간 ‘불통’으로 삐걱거리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7일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8개 컨소시엄 관계자들은 "산업부와 스마트그리드 사업단이 투명성, 일관성, 의사소통이 부족하다"고 입을 모았다. 이들은 "산업부 용역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예비타당성 조사에 응한 것도 작년 6월이 마지막"이라며 "최소한 기초 자료도 1년 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참여기업 한 담당자는 "KDI의 예비타당성 보고서가 문제점이 많지만 사업이 시행되지 않는 것보다 낫지 않겠느냐"고 읍소했다. 이들은 ‘울며 겨자먹기’식이지만 어쩔 수 없으니 산업부의 업무협약에 응할 예정이다.  

◇ "3년 간 공문 한 장 받은 게 전부, 대부분 전화통화" -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에 참여하는 8개 컨소시엄 관계자들은 "산업부 담당자가 너무 자주 바뀌고 스마트그리드 사업단과 의사소통도 전화통화로 이뤄진 것이 대부분"이라고 했다.  

실제로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 개시연도인 2013년 이후 산업부 담당자는 세 차례 바뀌었다. 첫 담당은 전력진흥과 L 사무관이었으나 곧 K 팀장으로 바뀌었다. K 팀장 아래 또 다른 L 사무관과 C 사무관이 업무를 나눠 맡아 작년까지 진행하다가 최근 K 사무관에게 최종 업무가 이관됐다. 1년에 한 번씩 담당자가 바뀐 셈이다.  

기업들의 불만을 의식했는지 산업부는 에너지기술평가원에서 스마트그리드 PD를 맡았던 K씨를 스마트그리드사업단의 전문위원으로 위촉했고, 스마트그리드팀장이었던 S씨를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 과제수행 담당으로 두었다.  

A기업 관계자는 "산업부의 담당자가 계속 바뀌니 나중엔 누가 누군지 파악조차 힘들었다"며 "하위직급들은 산업부의 지시를 따를 뿐이기 때문에 산업부가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에 의지가 있는지 의심스럽다"고 꼬집었다. 

B기업 관계자는 소통 문제를 지적했다. 그는 "지난 3년간 공식적으로 받은 사업지시는 2013년 11월 4일 스마트그리드 사업단이 전송한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 예비사업자 협조요청’이 전부"라며 "나머진 전화통화로 구두로 전달받았으며 흔한 이메일 한 통 없이 카톡(카카오톡) 한 번이 다였다"고 말했다. 이런 현실은 업계엔 소문이 퍼질 대로 퍼진 상황이다.

업계 한 전문가는 "스마트그리드사업단이 전화통화로만 사업을 한다는 소문이 파다하다"며 참여기업 관계자들의 증언을 뒷받침했다.  

◇"작년 말 사업 축소된 사실, 올해 7월에서야 알아"-참여기업들은 산업부와 "스마트그리드사업단이 사업 내용을 바꿀 때 즉시 통고를 해주지 않아 한참 뒤에야 알게 된다"고 지적했다. 

C기업 관계자는 "처음엔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은 지자체에서 3∼4개 사업모델이 진행되는 걸로 당시 산업부 사무관에게 전해 들었지만 8개 컨소시엄이 사업 주체로 나선 것은 2013년 8월 15일 공고 이후"라며 "산업부가 2014년 4월 47개에 이르던 단위사업이 2014년 12월 29개로 줄인 점과 예타보고서 결과 에너지저장장치와 전기차 미시행 권고를 받은 것을 안 시점도 올해 7월 요약본(예타보고서)이 인터넷에 게시된 이후"라고 분통을 터뜨렸다. 또 이 관계자는 "KDI의 예타보고서 조사에 응한 시점도 작년 6월이 마지막"이라고 했다. 

C기업 관계자의 말이 사실이라면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이 민간 사업자의 재정에 상당부분 의존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산업부와 스마트그리드사업단은 사전 협의나 최소한의 통고조차 하지 않고 있다는 얘기다.  

업계는 또 KDI의 예타보고서의 기초자료도 1년 전 것으로 최근 데이터와 차이가 크다고 했다. 그 사이 에너지저장장치 가격은 반 토막 났다.  

이러는 사이 참여기업은 적지 않은 손실을 입었다.  

D기업 한 관계자는 "2010년 스마트그리드 로드맵이 발표된 직후 임원으로 승진한 기업 임원들은 대부분 옷을 벗었고 일진그룹의 경우 사업부가 통째로 없어졌다"고 했다. 탈퇴기업도 생겼다. 8개 컨소시엄 가운데 하나인 현대중공업이 사업 불참 방침 의사를 밝히고 사업에서 빠졌다. 또 E 기업 한 관계자는 회사를 그만두고 아예 낙향해 버렸다. 

E기업 관계자는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에 애정을 가졌던 게 사실"이라며 "사업 추진을 차일피일 미루고 과정도 투명하지 않은 산업부와 스마트그리드 사업단은 자성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손해 막심해도 사업 안 하느니보다 나아, 산업부 업무협약 체결"- 산업부는 금명간 KDI 예타보고서를 토대로 기업들과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 업무협약을 맺을 것으로 알려졌다. 

B기업 관계자는 "이미 경영진에 사표를 제출한 상태"라며 "나머지 컨소시엄의 사업 담당자들도 마찬가지일 것"이라고 했다. 그는 "당초 계획보다 2년 이상 지연돼 의욕이 떨어져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그래도 사업이 하지 않는 것보다 나아 산업부와 업무협약을 맺기로 했다"고 했다. 

F기업 관계자는 "예타 결과, 에너지저장장치와 전기차 사업이 빠져 당황스럽다"며 "스마트그리드 사업과 별개로 에너지저장장치와 전기차 충전기 보급 사업이 있으니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에서 누락된 부분을 채워 넣는 방안을 생각해 볼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C기업 관계자는 "현 계획 대로 사업을 진행하면 나중에 서비스 가격 산정이나 성과 지표 도출에 문제가 있다"고 정면으로 비판했다.  

◇"에너지효율 사업만 남은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 에너지공단에서 시행하자"-참여기업의 불만은 급기야 수행주체 변경 요구로까지 번졌다. 일부 기업은 "스마트그리드사업단이 전문성이 없다"며 "에너지공단으로 사업주체를 바꿔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G기업 관계자는 "예타보고서에 따르면 에너지효율 사업만이 남았다"며 "그렇다면 에너지 전문가가 더 많은 에너지공단으로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을 이관해 진행하는 편이 낫지 않느냐"고 지적했다. 또 그는 "스마트그리드사업단은 조직 유지를 위해 신규 직원을 채용을 진행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실제로 스마트그리드 사업단은 지난달 24일 수석급인 신산업추진실장 채용 공고를 냈다. 신산업추진실장은 신산업 운영을 총괄해 스마트그리드 사업과 연구개발 기획관리, 상호운용성 시험센터와 보안운영 기획 등 이 사업 전반을 맡는 자리다.

C기업 관계자는 "사업이 연속성을 가지려면 사업이 한 단계 끝나거나 시작될 때가 아닌 사업 중에 담당자 교체가 있어야 한다"며 "신산업 추진실장이 새로 오면 또 다시 시작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분개했다.   

◇ 갈팡질팡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 결국 국민들만 손해-산업부 정책과 대기업의 사업은 보통 2년을 주기로 진행된다. 2년 안에 이익을 내야 자리와 조직이 보존된다. 일각에선 산업부와 참여기업들이 불완전하지만 협약을 맺고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을 계속 진행하려는 이유는 그러한 점에서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졌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 

스마트그리드 로드맵은 지난 2010년 작성됐다. 현재 산업부의 에너지저장장치, 전기차, 전기차 충전기, 수요관리(DR) 사업 등을 볼 때 로드맵 대로 운영된 것으로 업계는 판단하고 있다. 

최근 유가 급락과 화력발전소의 과도한 건설과 석탄 잉여분의 증가로 인해 발전단가가 떨어지는 등 시장상황이 급격하게 변했긴 하지만 계속 이어지지 않을 전망이기 때문에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은 원안대로 진행돼야 한다는 것이 업계의 공통된 시각이다. 

만약 KDI의 예타보고서 대로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이 전개된다면 우리나라의 스마트그리드는 절름발이일 수 밖에 없으며 결국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에게 전가될 것이라는 우려가 비등하다.  

백수현 표준협회장은 ‘스마트그리드에서 에너지저장장치가 차지하는 비중은 절대적이기 때문에 예타보고서의 결과가 타당하지 않다’는 견해를 밝힌 바 있다. 

강희찬 인천대 교수는 "스마트그리드는 녹색성장과 창조경제의 연속성을 가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며 "최근 시장상황은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이 완료되는 2030년까지 장기적인 시각으로 볼 때 일시적인 것이며 중동 산유국의 예와 같이 유가가 쌀 때 신재생에너지와 에너지신산업에 투자할 필요가 있는 만큼 산업부가 초심을 잃지 않고 정책의지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안희민 기자ahm@ekn.kr 


컨소시엄산업부 조정안 (2014.12)예타에 따른 계획 변경(예상)
한전전력재판매전력재판매
EV기반 가상발전소 V2GX
급완속 충전편익X
이동충전 편익X
에너지소비 컨설팅_AMI에너지소비 컨설팅_AMI
SKTBEMS 에너지효율화 사업BEMS 에너지효율화 사업
FEMS 에너지효율화 사업FEMS 에너지효율화 사업
REMS 에너지효율화 사업REMS 에너지효율화 사업
EV렌터카, 렌탈사업X
DR 수요반응관리사업DR수요반응관리사업
KT전기버스X
전기이륜차X
카쉐어링X
분산전원_수완X(산업부조정,독자컨소시엄 독립)
에너지효율화_구로에너지효율화_구로
에너지효율화_구미에너지효율화_구미
에너지효율화_창원에너지효율화_창원
현대중공업수요반응수요반응
수요측발전자원 전력거래(태양광, 풍력)수요측발전자원 전력거래(태양광, 풍력)
포스코포스코ICT_FEMS포스코ICT_FEMS
포스코ICT_에너지이용효율화포스코ICT_에너지이용효율화
LS산전LS산전 전력재판매LS산전 전력재판매
     현대오토에버_EMS현대오토에버_EMS
     현대오토에버_DR현대오토에버_DR
짐코짐코_서대구짐코_서대구
SG사업단사업단 IMC 구축사업단 IMC 구축
29개 사업21개 사업(22개,수완에너지 독립시)
[표] 예타에 따른 사업 변경 (예타보고서에 따라 재구성)

안희민 기자ahm@ekn.kr 2015.09.07

안희민 기자ahm@ekn.kr 2015.0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