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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전기차·ESS 이차전지 지원사격 나선다

인산철뱅크 2013. 8. 1. 15:47

2013년 05월 30일

산업부-업계, 범국가적 통합 로드맵 추진

 

▲ 대만산업기술연구소 산업 분석가 Mark Lu가 전기 자전거 및 자동차에 대한 중국 전력 사업의 최근 현황을 설명하고 있다.


[이투뉴스] 산업통상자원부와 전지업계가 전기차·에너지 저장장치(ESS) 이차전지 등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범국가적 통합 로드맵을 공개했다.

산업부는 LG화학, 삼성SDI 등과 29일 서울 과학기술회관에서 진행된 '2013 제4회 코리아 어드밴스트 배터리 컨퍼런스(Korea Advanced Battery Conference 이하 'KABC')에 참석해 전기차의 1회 충전 주행거리, 중·소형차 배터리가격, 에너지저장장치 배터리 수명과 배터리가격에 대한 성과 목표를 제시했다. 컨퍼런스는 리튬 이차전지가 안고 있는 문제점들과 이에 대한 대책을 찾는 정보 교류 차원에서 마련됐다.

참가자들은 이날 IT 제품 위주의 소형 전지를 뛰어넘어 ESS 및 전기차 등 중대형 이차전지를 연구·개발해야 한다는데 입을 모았다. 이차전지의 전기차·에너지저장장치로의 패러다임이 관심을 받는 이유는 올 가을부터 전기차 상용화가 이뤄지기 때문이다. 그동안 주요 수익원이었던 소형 전지의 장기적 수요성장 동력의 한계가 제기되는 상황이라 업계에서는 반길 수밖에 없는 처지다. 이에 따라 업계 간 출혈경쟁이 심해질 것으로 보인다.

이차전지는 타 산업보다 소재-완제품 간 협업이 특히 중요한데 그간 우리나라는 이것이 부족하며 인프라도 취약하다. 지난해 업계의 전문 인력 수요는 670명이었지만 공급은 260명에 불과했다. 이외에도 중·대형 이차전지에 특화된 국가적 시험 또는 인증 인프라 미비한 것, 중소기업의 특허 대응 능력이 취약한 것을 단점으로 들 수 있다. 행사를 주최한 신재생에너지 분석조사기관 SNE리서치도 리튬 이차전지 시장은 꾸준히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지만, 업계는 생산량보다 영업이익이 저조해 주춤거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부는 이를 중재하기 위해 기업·대학연구소·이차전지 발전협의회와 산·학·연 역할 체계를 구축해 이차전지에 대한 투자 효율성을 높일 예정이다. 산업부가 산업원천, 상용화 기술, 교육부가 기초원천기술 주관 역할을 하고 기업은 2020년까지 연구개발과 설비투자로 15조원을 투자한다. 대학은 원천·상용화 기술을 개발하고 이차전지 발전협의체는 기업·학계·연구개발기관, 로드맵 검증 등 기업 간 협업을 중재한다.

산업부는 국내 이차전지 제조업계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해외 수입이 불가피한 원재료에 4∼8% 붙는 관세 인하도 추진 중이며 자원확보를 위해 리튬은 볼리비아, 코발트는 아프리카, 니켈은 중국과의 자원외교 강화에도 힘쓸 예정이다.

또 소재기업의 성장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전지업체의 국산 소재 구매 위험 완화, 중견기업을 위한 간접대출제도인 특별 온렌딩제, 특별 시설자금제 활용, 부품 소재 M&A펀드, 신성장동력 펀드, 중견 기업 M&A 펀드 등도 지원한다.

산업부는 이외에도 선순환적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전문대학원 학위과정을 추가 신설하는 등 정규 교육을 강화해 2020년까지 석·박사 인력 1000명 등 전문인력을 양성하며 중기 우수인력에 대해서는 해외 선진 연구기관에 파견도 지원한다. 이밖에도 중대형 전지 산업의 인프라 구축을 위해 중·대형 전지 및 소재 시험평가센터를 구축해 국제 공인인증 기관화할 계획이다.

행사 주최 측인 홍유식 SNE리서치 상무는 "2014년을 기점으로 세계 시장은 ESS와 전기차용 배터리가 주도할 것"이라며 "중대형 배터리 분야는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박상길 기자 gilgiza@e2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