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자동차가 고유가 시대에 맞춰 기름을 아낄 수 있는 ISG(Idle Stop & Go. 엔진 스톱 고)를 자사 차량에 확대 장착한다.
기아차는 지난 2월부터 준중형급 포르테에 ISG를 장착한데 이어 오는 8월 경 쏘울 페이스리프트 모델 출시에 맞춰 ISG를 장착할 예정이다.
기아차는 유럽전략형 모델인 벤가에 이미 ISG를 장착중이며, 국내에서도 포르테 외에 K5 택시에 법인이나 개인이 원할 경우 장착해 주고 있다.
현대자동차도 YF쏘나타 택시에 ISG를 장착하고 있으며 신형 소형차 엑센트도 ISG탑재 모델을 개발해 놓고 있다.
현대차는 ISG에 대한 국내 고객들의 반응을 봐 가며 아반떼 등으로 확대 장착한다는 계획이다.
ISG 시스템을 장착할 경우, 대당 30만원 가량이 추가되지만 실제 주행연비가 이를 탑재하지 않은 차량에 비해 평균 10% 가량 높아지는 점을 감안하면 경제적으로 훨씬 유리하다는 분석이다.
ISG 시스템은 차량 정차 시 자동으로 엔진가동을 중지하고 출발 시 순간적으로 재시동하는 원리를 통해 정차와 출발을 반복하는 도심 교통상황에서 최대 15%까지 불필요한 연료소비를 줄일 수 있는 기술이다.
이 때문에 독일 BMW X3, 액티브 하이브리드7, 포르쉐 파나메라, 다임러 벤츠의 스마트 등 많은 차량에 엔진 스타트 스톱 기능이 경쟁적으로 장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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