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 크라이슬러, 포드, 토요타, BMW, BYD가 올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공통적으로 발표한 차는?.
정답은 '전기자동차'다.
지난 11일(현지시각) 개막된 미국 디트로이트모터쇼에선 친환경 그린카, 그 중에서도 전기차에 대한 경쟁이 관심을 끌고 있다.
GM, 크라이슬러, 포드 등 미국 차들은 2010~2011년 사이에 첫 시판을 목표로 한 전기차들을 속속 발표했다.
릭 왜고너 GM회장은 전기차 '시보레 볼트'를 발표하면서 "핵심역량 강화를 통해 전기차 시대를 열고 '시보레 볼트'를 상용화하겠다는 우리의 강한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컨셉트카로 처음 공개된 시보레 볼트는 리튬이온 배터리로부터 전기를 공급받아 주행하며 한번 전기 충전으로 최대 64km까지 달릴 수 있다. 운전자가 64km이하의 거리를 운행할 경우, 일체 연료주입 없이 전기로만 달릴 수 있고 64km이상 주행할 경우에는 차량 내 소형 엔진 발전기로 전력을 생산, 배터리에 전기를 공급해 최대 수백km까지 연장주행이 가능하다. GM의 시보레 볼트는 2010년 말 미국시장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배터리 공급업체로 한국의 LG화학을 선정해 눈길을 끌었다.
크라이슬러는 한층 진화된 형태로 선보인 전기차 3종 중 최소 1종을 2010년까지 양산하고 2013년까지 3종의 전기차를 라인업에 추가해 최대 50만대의 전기차를 판매한다는 전략이다.
프랭크 클레곤 크라이슬러 제품개발담당 수석부사장은 "크라이슬러가 개발한 프로토타입의 전기차들은 빠른 시일 내 양산을 통해 일반 소비자와 만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일본 토요타는 전기차 'FT-EV 컨셉트'를 최초 공개했다.
이 모델은 스타일에서 짐작할 수 있듯 기존 초소형 컴팩트카로 불리는 iQ와 같은 플랫폼으로 제작됐고, 2012년 첫 양산모델이 등장할 예정이다. 토요타 관계자는 "FT-EV가 양산되면 미국인의 평균 출퇴근 거리인 80km정도를 운행할 때 가장 효과적인 답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자동차 업체들의 행보도 눈길을 끈다.
최근 'F3DM'이라는 전기차를 세계 최초로 양산한 중국의 자동차업체 BYD는 토요타, GM등 자동차 선진업체들보다 한발 먼저 전기차를 전 세계에 판매한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번 모터쇼에서 BYD는 순수배터리로만 움직이는 전기차 E6를 소개하고, 2011년엔 미국시장에 진출해 현지 공장도 설립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 차는 두 개의 전기 모터를 사용해 15분만 충전하면 300km 주행이 가능하다.
전통적으로 고효율의 클린디젤을 중심으로 친환경을 실천하고 있는 독일차 중 BMW는 지난해 11월 LA모터쇼에서 첫 선을 보인 최초의 전기차 미니E를 다시 공개했다.
미니 E의 배터리는 리튬이온 방식으로 한번 완전충전(8시간)으로 240km까지 주행이 가능하며, 올해부터 미국시장에 판매된다.
정답은 '전기자동차'다.
지난 11일(현지시각) 개막된 미국 디트로이트모터쇼에선 친환경 그린카, 그 중에서도 전기차에 대한 경쟁이 관심을 끌고 있다.
GM, 크라이슬러, 포드 등 미국 차들은 2010~2011년 사이에 첫 시판을 목표로 한 전기차들을 속속 발표했다.
릭 왜고너 GM회장은 전기차 '시보레 볼트'를 발표하면서 "핵심역량 강화를 통해 전기차 시대를 열고 '시보레 볼트'를 상용화하겠다는 우리의 강한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GM의 전기차 '시보레볼트' |
지난해 컨셉트카로 처음 공개된 시보레 볼트는 리튬이온 배터리로부터 전기를 공급받아 주행하며 한번 전기 충전으로 최대 64km까지 달릴 수 있다. 운전자가 64km이하의 거리를 운행할 경우, 일체 연료주입 없이 전기로만 달릴 수 있고 64km이상 주행할 경우에는 차량 내 소형 엔진 발전기로 전력을 생산, 배터리에 전기를 공급해 최대 수백km까지 연장주행이 가능하다. GM의 시보레 볼트는 2010년 말 미국시장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배터리 공급업체로 한국의 LG화학을 선정해 눈길을 끌었다.
크라이슬러는 한층 진화된 형태로 선보인 전기차 3종 중 최소 1종을 2010년까지 양산하고 2013년까지 3종의 전기차를 라인업에 추가해 최대 50만대의 전기차를 판매한다는 전략이다.
프랭크 클레곤 크라이슬러 제품개발담당 수석부사장은 "크라이슬러가 개발한 프로토타입의 전기차들은 빠른 시일 내 양산을 통해 일반 소비자와 만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크라이슬러 '200c EV컨셉트' |
크라이슬러는 전기로 구동되는 세단 '200C EV 컨셉트카'와 신개념 전기차 '짚 패트리어트EV'를 세계 최초로 일반인들에게 공개했다.
↑토요타의 전기차 'FT-EV 컨셉트' |
일본 토요타는 전기차 'FT-EV 컨셉트'를 최초 공개했다.
이 모델은 스타일에서 짐작할 수 있듯 기존 초소형 컴팩트카로 불리는 iQ와 같은 플랫폼으로 제작됐고, 2012년 첫 양산모델이 등장할 예정이다. 토요타 관계자는 "FT-EV가 양산되면 미국인의 평균 출퇴근 거리인 80km정도를 운행할 때 가장 효과적인 답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자동차 업체들의 행보도 눈길을 끈다.
최근 'F3DM'이라는 전기차를 세계 최초로 양산한 중국의 자동차업체 BYD는 토요타, GM등 자동차 선진업체들보다 한발 먼저 전기차를 전 세계에 판매한다는 포부를 밝혔다.
↑BYD(중국)의 전기차 'E6' |
이번 모터쇼에서 BYD는 순수배터리로만 움직이는 전기차 E6를 소개하고, 2011년엔 미국시장에 진출해 현지 공장도 설립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 차는 두 개의 전기 모터를 사용해 15분만 충전하면 300km 주행이 가능하다.
전통적으로 고효율의 클린디젤을 중심으로 친환경을 실천하고 있는 독일차 중 BMW는 지난해 11월 LA모터쇼에서 첫 선을 보인 최초의 전기차 미니E를 다시 공개했다.
↑BMW 최초의 전기차 '미니E' |
미니 E의 배터리는 리튬이온 방식으로 한번 완전충전(8시간)으로 240km까지 주행이 가능하며, 올해부터 미국시장에 판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