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뉴스/전기차, 전기어선

DIY로 조립하는 전기 자동차 `BugE`

인산철뱅크 2009. 2. 2. 23:50

KISTI 『글로벌동향브리핑(GTB)』 2009-02-02

전기 자동차(EV)는 화석연료 자동차의 차기가 되는 진화형일지는 모르지만 가격이 비싸다는 것은 확실하다. `Neighborhood Electric Vehicle`(NEV : 근린 주행용 전기 자동차)도 7,000달러(약 980만 원), 전동 자전거조차도 3,000달러(약 420만 원)이다.

미국 Blue Sky Design의 스태프들은 전기 자동차의 가격이 높아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리고 영화 `스타·워즈` 시리즈에 등장한 우주선을 연상하게 하는 미래적인 외관과 스쿠터의 편리함을 혼합하여 DIY로 조립하는 전기 자동차 `BugE`를 고안하였다.

BugE는 전동 리컴번트 바이크(지식리포터 주)와 전기 자동차 사이에 위치하는 승용도구이다. 약 159킬로그램이라고 하는 가벼운 차량 중량을 살려 1회 충전으로 약 48킬로미터를 주행할 수 있다.

최고 시속은 약 80킬로미터이다. 다만 최고속도로 주행하면 그 숫자 이상으로 속도감을 실감하게 된다. BugE의 운전석은 개방되어 착석 위치가 낮고, 또 토크가 순간적으로 올라가는 전기 모터를 탑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Blue Sky Design을 설립한 Mark Murphy는 BugE가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지 않을 것을 예상하고 있다. 단지 `자전거와 `GM Buick` 같은 자동차와의 사이에 간단하고 저비용의 이동 수단에는 시장이 반드시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Murphy가 미국 오리건 주에 있는 자신의 회사를 거점으로 판매하는 BugE의 킷에는 75개의 부품이 포함된다. 주문 방법은 조금 복잡하여 적어도 2개소의 공급업체로부터 부품을 입수하게 되지만 Murphy가 이러한 방법을 취한 것은 비용 최소화와 선택사항 최대화를 실현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우선 3,500달러(약 490만 원)로 전체 서스펜션의 스틸 프레임, 아크릴로 제조한 방풍이 되는 글라스 파이버의 흰색 보디, 그 외 운행이 될 수 있게 새시를 제작하는데 필요한 모든 것을 구입한다. 거기에 앞으로 325달러(약 45만 5,000원)로 일몰 후에도 운전할 수 있는 등화 장치를 입수할 수 있다.

그리고 1,500달러(약 210만 원)를 소비하여 3.8마력의 전기 모터, 48볼트의 충전 시스템 등 배터리를 제외한 필요한 부속이 포함된 `파워 킷`을 미국 EV Parts로부터 입수할 필요가 있다.

배터리의 사양에는 일반차량이 사용하는 납 배터리를 탑재하게 되어 있지만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 그 중에서는 개조하여 리튬 이온·배터리와 38 마력 모터를 탑재하면 최고 시속은 약 140킬로미터가 되어 정지 상태에서 7초 미만으로 시속 약 110킬로미터까지 가속한다고 한다.

대략 전부 5,500 달러(약 770만 원) 정도로, 미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전동 자전거 `Ultra Motor A2B`가 2,700달러(약 378만 원), 미국 Global Electric Motorcars의 NEV `GEM`가 7,300달러(약 1,022만 원)인 점을 고려하면 그렇게 비싸진 않다.

BugE는 미국에서는 오토바이로 분류되어 Murphy에 의하면 시속 약 48킬로미터로 대략 48킬로미터를 주행할 수 있고 속도를 올리면 연속 주행거리는 떨어진다고 한다.

배터리의 충전 시간은 약 8시간으로 방풍이 되는 글라스 파이버의 흰색 보디를 올리면 바람을 즐길 수 있고 쇼핑 가방을 2개 넣을 수 있는 수납공간을 갖추고 있다.

Murphy에 의하면 사업을 개시하고 나서 2년간 50킷을 판매하였다고 한다. 조립은 간단해서 1960년대에 Sears가 판매하였던 자전거를 오토바이로 바꾸는 킷 `Father &Son Motor Bike Kit`와 비슷하다고 한다. 그리고 미국 내에서 시판차량을 전기 자동차로 바꾸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Harvey Coachworks사는 조립된 BugE 완성품을 약 9,000달러(약 1,260만 원)에 판매할 예정이라고 한다.

(지식리포터 주) 리컴번트 자전거(Recumbent Bike)
누워서 타는 자전거로서 공기저항이 적고 편안한 자세로 탈 수 있어 일반적으로 직립자전거보다 더 빠르다.
<참고자료 1> BugE의 외관사진
<참고자료 2> 조립 부속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