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뉴스/에너지 신산업

에너지 시장의 게임 룰이 변화하고 있다

인산철뱅크 2016. 10. 24. 15:40

LG경제연구원 이지평,이광우 | 2016.09.20

에너지시장의 게임룰-LGBI1424-02_20160920132837.pdf


에너지 시장의 상식이 무너지는 현상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재생에너지 비중이 30%를 넘은 독일에서는 전력가격이 일시적으로 마이너스를 기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한계비용이 제로에 가까운 재생에너지의 발전확대로 화력발전소들이 전력을 판매할 기회를 상실한 결과이다. 이는 앞으로 세계적으로 확산될 에너 지 시장의 게임 룰 변화의 징조로 볼 수 있다. 


주력 에너지원이 전환되는 과정을 통해 주도 기업, 관련 산업 의 변화와 함께 새로운 사업기회가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변화는, 각종 환경규제의 강화와 그린 산업 혁신의 가속화로 더 뚜렷해질 것으로 보인다. 


태양광 은 발전 효율의 개선 등으로 점차 가장 저렴한 전력원이 될 전망이며, EV는 내연기관자동차를 능가하는 경 쟁력을 갖게 될 것이다. 


에너지 시장의 구조 변화로 재생에너지를 주 전력원으로 활용하는 지능화된 차세대 전력망이 구축되면 서 VPP(Virtual Power Plant) 등 다양한 신사업이 확대되고 있다. 


주요 기관들도 재생에너지가 최대 발전 원으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 그 시기는 당초 예상보다 빨라질 것이다. 이에 따라 석유에 주력했 던 산유국이나 석유 메이저도 시대의 변화에 순응하여 재생에너지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재생에너지의 확 대와 에너지 절약 기술 및 시스템의 발전은 에너지 비용절감을 통해 기업별 제조 경쟁력, 더 나아가 국가의 제조업 경쟁력에도 영향을 미치게 될 것으로 보인다. 


화석연료를 사용해서 중앙집중식으로 발전한 전력을 대량 사용하는 기존의 제조업 모델은 화석연료에 대한 규제 강화에 따른 코스트 상승 부담을 안게 되는 반면 재생에너지 기술과 전력의 IT화를 통해 코스트를 절감한 제조기업의 경쟁력은 높아지게 될 것이다. 


에너지 시장의 게임 룰 변화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는 국가나 제조업의 경쟁력은 점차 약해질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에너지 시장의 게임 룰 변화라는 세계적인 추세에 뒤지지 않고 차세대 에너지 체제에 맞는 산업구조로의 변화에 주력해야 할 시점이다.


< 목 차 >


1. 에너지 시장의 지각 변동
2. 에너지 시스템 변화의 동인
3. 에너지 시장의 게임 룰 변화의 영향
4. 맺음말

 



에너지시장의 게임룰-LGBI1424-02_20160920132837.pdf
0.74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