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정부의 전기차 보급 사업이 실제 사용자 위주로 개선된다.
환경부는 14·15일 양일 간 제주특별자치도 오션스위츠호텔에서 전국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기관 담당자 130여명을 대상으로 ‘2013년 전기차 보급 기본 계획’ 설명회를 개최했다.
설명회는
2011년부터 추진해온 보급 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전기차 운영에 관한 현장의 애로를 파악해 해결책을 제시하고 보급 활성화를 이끌겠다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환경부는 전기차 민간 보급 시범 사업, 급속충전기 100기 구축, 전기 개조차 시범 사업 등을 핵심으로 전기차 성능평가와
급속 충전기 표준화 등에도 적극 나설 방침이다. 민간 보급 사업은 전국 3~4개 인구밀집 지역을 대상으로 일반인에게 정부 보조금을 지원한다.
지원 받는 차량은 50∼100대를 계획 중이다. 여기에 추가로 지자체 별 민간 보급 사업도 추진돼 민간 보급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환경부 주도로 기존에 구축한 충전기는 향후 출시하는 전기차와 호환에 문제가 없도록 하고 사용자 인증 등의 서비스도
개선한다. 충전환경에 따라 충전기 수는 줄이면서 급속충전기 위주의 비상 충전인프라를 확대한다. 100기의 급속 충전기를 전기차 사용자 접근이
용이한 대형마트, 공영주차장 등으로 확대시킬 계획이다.
이와 함께 올해 처음 민간 대상 전기차 개조 시범사업도 실시한다. 기존
내연기관의 트럭인 한국GM의 ‘다마스’와 ‘라보’ 등 소형 상용차를 전기차로 개조할 경우 보조금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영세 중소상공인의 경제성과
친환경 정책이 맞물린 현실적인 전기차 모델로 평가된다.
박연재 환경부 교통환경과장은 “올해 전기차 보급 정책에 수정·보완이 필요한
시점으로 실 사용자를 고려한 보급 활성화에 초점을 뒀다”며 “국가의 보급계획과 지자체의 특화사업과 연계시키면서 전기 개조차 시범사업도 처음으로
도입돼 그린카 4대강국 실현을 더욱 앞당기데 될 것”이라고 말했다.
9월 전기차 시장이 뜨거워진다
오는 9월 출시되는 르노삼성 ‘SM3 ZE’ 전기자동차를 2000만원에 구입할 수 있을 전망이다. 현대기아차가 독주했던 국내 전기차 시장에
GM과 르노삼성, BMW까지 가세하면서 본격적인 시장 경쟁체제가 구축된다.
17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르노삼성의 ‘SM3 ZE’와
GM ‘스파크 EV’ 전기차가 오는 9월에, 기아차의 신형 전기차 ‘쏘울’과 BMW ‘I3’는 내년 4월에 국내 출시한다.
차량은
환경부의 전기차 보급 사업에 참여해 각종 보조금 혜택을 받아 국내에 판매된다. 환경부 전기차 보조금(1500만원)과 차량가격의 최대 33%까지
지원하는 지방자치단체별 추가 보조금을 합하면 2000만원대에서 전기차를 구매할 수 있다. 여기에 5∼6시간 충전이 가능한 완속 충전기도 무상
지원한다.
시장 활성화에 걸림돌로 작용했던 가격부담이 어느 정도 해소되면서 전기차 대중화가 가속페달을 밟을 것으로
전망된다.
르노삼성의 SM3 ZE는 4000만원대 초반, 스파크 EV와 쏘울은 각각 4000만원 미만에서 책정됐다. 기존 차량과
달리 처음부터 전기차로 개발해 주목 받았던 독일 명차 BMW의 I3는 5000만원 후반에서 가격이 정해졌다.
업계 고위 관계자는
“르노삼성의 전기차가 4000만원대 초반으로 책정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정부 보조금을 받으면 소비자는 2000만원 미만에서도 구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기차 배터리도 대부분 국산으로 탑재된다. 쏘울과 SM3 ZE는 LG화학의 배터리를 채용하고 BMW는
삼성SDI의 배터리를 장착한다.
내년을 기점으로 국내 민간 시장도 본격화 될 전망이다. 그동안 지자체와 공공기관에만 보조금을
지원했던 환경부가 올해 처음으로 보조금 혜택을 민간에도 지원할 예정인데다 기존 기아차 레이 1종에만 의존해 온 국내 전기차 시장에 차종 다양화가
실현됐기 때문이다.
박연재 환경부 교통환경과장은 “국가의 보급계획과 지자체에서 발굴하는 특화사업이 연계됨에 따라 내년을 기점으로
국내 전기차 민간 시장이 본격화가 될 것”이라며 “2015년부터 온실가스 배출이 많은 차량에 대해 부담금(저탄소차 협력금)을 납부하는
‘대기환경보전법 개정안’이 최근 국회 통과됨에 따라 국내외 완성차 업체의 국내 진출이 더욱 가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양종석·박태준기자 jsyang@etnews.com
길
잃은 전기차 다시 초심으로 |
김성호 파워프라자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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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금으로부터 약 5년 전 국회에서 열린 전기자동차
정책토론회에서 있었던 일이다. 사전에 충분한 협의가 없었는지 온도차가 심했던 정부 부처 발표가 있었다.
토론회장을 무색케 할 만큼
정부 모 부처 사무관의 부정적인 발언이 떠오른다. 당시 정책기조에 따라 전기차 산업을 육성해야 한다는 의지와 달리 그 발표자는 산업을 바라보는
시각은 매우 부정적이었다.
이후 전기차 산업정책은 5년이 지난 지금 이렇다 할 성과를 찾아보기 힘들다. 그렇다고 전기차 산업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전환도 아직 어려워 보인다.
전기차 산업에 컨트롤타워가 없다. 아니 컨트롤타워가 너무 많았던 것이 아닌지
모른다. 여기에 산업계도 정부정책에 기대기만 했을 뿐 성장을 주도하는 기업을 찾기 어렵다. 산업계는 갑작스러운 녹색성장 바람의 기대주로 등극하며
시장을 만들기 보다는 주식시장에 집중했고 정부 과제에 앞 다투어 참여하면서 많은 시간을 낭비했다.
전기차 시대가 곧 도래 할 것
같은 바람 몰이에만 집중하더니 급기야 길 잃고 헤매는 처지에 빠지진 않았는지 되돌아봐야 할 시기다. 컨트롤타워를 기다리기 이전에 관련 산업계
각자의 노력이 얼마나 있었는지 자성부터 해야 한다.
새 정부가 출범했다. 새 정부는 전기차 관련 산업계가 기대해도 될 만큼
미래창조과학부라는 희망찬 부처를 신설했다. 한편으로 지난 정부보다 전기차 업계가 부딪혀야 할 부처가 늘어난 셈이다.
전기차는 미래
융복합 산업의 중요한 요소 기술 집합체다. 오히려 여러 부처가 모두 관계가 돼야 하는 산업이다. 전기차를 한 두 부처에서 다루다간 오히려
전기차가 갖고 있는 미래 산업의 중요 기술 가치를 잘 육성 시키지 못 할 수도 있다. 전기차와 관련 부품을 6년 이상 개발해오면서 전기차를
개발하면 개발할수록 더 많은 산업분야를 연구해야 하고 소통이 필요하다는 것을 경험할 수 있었다.
얼마 전 모 신문사 사장의 말이
떠오른다. 대한민국에는 진정한 개발자와 기술자가 없다는 것이었다. 전문가 입장에서는 황당한 말이지만 한편으로 우리 산업의 미래가 걱정됐다.
전기차는 많은 핵심적인 기술의 집합체다. 전기차를 개발하려면 많은 기술 장벽을 마주치게 되고 첨단 기술을 다룰 줄 알아야 한다.
기왕 펜을 잡았으니 한 가지만 더 말하고 싶다. 정부출연 연구기관 연구원들에게 안정된 고용을 보장하라는 것이다. 그들은 연구원으로
소신을 가지고 정부출연 연구원으로 인생을 선택했다. 국가는 그들의 숭고한 사명을 높이 사야 하지 않겠는가.
왜 그들이 성과위주의
정부 과제에 매달려 많은 시간을 허송하게 하는가. 그리고 그런 식으로 해야만 보상받도록 방치한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 참으로 딱한 일이다.
우리 대학도 비슷한 입장이다. 정부 과제 무용론은 굳이 말하고 싶지 않다. 다만 대한민국의 많은 연구원들이 소신을 갖고 평생
연구원으로서 자기 임무를 충실히 완수한다면 정부가 나서서 연구개발에 나서지 않아도 되지 않을까 싶다. 요즘 연구원들은 보고서와 프레젠테이션에
놀랄 만큼 능숙하다.
하지만 그렇게 프레젠테이션을 잘하고 보고서작성에 능숙한 연구원 치고 기술 내공 있는 연구원은 못 봤다.
본래 순수하고 능력 있는 연구원은 대체적으로 여린 구석이 있지 않은가. 그들은 본인이 소신껏 연구한 연구결과를 그렇게 자신 있게 내놓는
경우가 그리 많지 않다. 우리는 그저 그들의 인간성을 믿고 묵묵히 기다려 줘야 하지 않을까 싶다. 경험에 의하면 그런 연구원은 그냥 그대로 믿고
기다려 줄 때 아무도 흉내 낼 수 없는 결과를 내놓는 사례를 많이 봤다.
수많은 논란과 기대 속에서 새 정부가 출범했다. 이제는
우리 전기차 산업계가 초심으로 돌아가서 산업을 주도하고 우리 후대의 친환경 미래를 준비하는데 사심이 없는 노력이 필요할 때다.
김성호 파워프라자 대표 shkim@powerplaza.co.kr
구매 망설이게 했던 충전인프라 개선 |
[그린포커스]2013년 전기차
보급사업 설명회 |
올해 정부 전기차 보급사업은 민간시장을 이끌어내는데 초점이 맞춰졌다. 지난 2년간 보급사업 경험을 관련 업계와 공유하면서 전기차 산업
활성화를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환경부
전기차 보급 사업으로 운영 중인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 내 전기차 및 충전인프라 모습.>
환경부는 14일부터 이틀 동안 제주특별자치도에서 전국 지방단치단체와 공공기관 담당자 130여명을 대상으로 `2013년 전기차 보급 기본
계획` 설명회를 개최한다. 2011년부터 추진해온 보급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전기차 운영에 관한 현장의 애로를 파악해 해결책을 제시하고 보급
활성화를 통한 민간 시장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박광칠 환경부 전기차보급팀장은 “올해는 전기차 보급 정책에 수정·보완이 필요한
시점으로 이번 설명회는 실제 수요층과 공감대를 형성하는 자리다”며 “상용 보급을 목표로 개조 전기차나 저속 전기차 등 구체적이면서 시장 친화적인
사업을 함께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환경부 전기차 보급 계획을 포함해 전기차 활용에 따른 경제성·친환경성·에너지 영향
분석, 국내 전기차 충전기 기술 트렌드와 해외 전기차 시장 동향 등의 전문가 발표로 진행된다. 15일에는 기아차의 전기차 운영 계획 및 전략을
시작으로 올 하반기부터 출시되는 르노삼성·GM·BMW 등의 신형 전기차가 소개될 예정이다.
◇지난 2년간 사업은 민간시장 토대
마련=정부는 지난 2010년 환경부·지식경제부·국토부 합동으로 전기차 개발 및 보급사업을 발표했다. 2020년까지 전기차 100만대와 소형차의
10%를 전기차로 운행하는 `그린카 4대 강국 달성`을 비전으로 정했다.
환경부 주도로 2011년부터 지난해까지 전기차와 충전기가
각 1091대와 1061기를 보급했다. 지식경제부가 추진하는 스마트그리드 제주실증단지와 전기차 카셰어링 사업을 포함하면 국내 운영 중인 전기차는
1200대가 넘는다. 이는 정부 보급사업 2년만의 성과로 전기차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민간시장 참여를 이끌기에 충분했다는 평가다. 더욱이
기아의 전기차 `레이` 한 종류로 대부분의 보급사업을 진행한 것을 감안하면 차종이 대폭 확대되는 올해는 보다 가파른 성장이
예상된다.
전기차와 충전 인프라가 가장 많이 보급된 지역은 서울과 제주도로 전체 50% 이상을 차지했다. 서울시는 높은 인구 밀도에
따른 친환경 정책을, 제주도는 관광 산업에 전기차를 적용한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이들 지역을 중심으로 대형할인점과 공용주차장에 비상용
급속충전기 80기를 구축해 활용도를 높이는데 기여했다.
서울시와 제주도는 민간업체와 협력해 전기차를 이용한 카셰어링 및 렌터카
사업을 확대할 방침이다.
환경부는 올해 279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민간 시장참여를 유도한다. 예산은 지난해 800억원에 비해 턱없이
줄었지만 시장 상황에 따라 보조금을 줄이면서 각종 서비스 산업을 통해 공공시장에서 민간시장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박 팀장은 “국내
승용차 등록 대수가 1300만대인 것을 감안하면 1%에도 훨씬 못 미치지만 전기차의 필요성 인식이 고조되고 있다”며 “올해는 보급 차종이
1종에서 3∼4종으로 확대되고 민간 보급도 일부 시작되기 때문에 전기차 상용화 시대의 원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민간
상용보급이 핵심=올해 처음 민간을 대상으로 전기차 보급사업이 진행된다. 고가의 전기차와 충전인프라를 정부와 지자체 보조금으로 구입할 수 있게
된다. 올해 하반기부터 시장에 선보이는 전기차종이 다양해져 민간시장 활성화에도 힘이 실릴 전망이다. 환경부는 상용보급 시범도시 3∼4곳을 선정해
민간 보급에 나선다. 지자체 실정에 맞는 보급모델을 개발해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민간 보급 사업은 지자체에서 이달까지 접수를
받아 내달부터 시행하며 민간 소비자는 지자체를 통해 차량을 구입하고 충전설비도 갖출 수 있다. 환경부는 올해 50∼100대의 전기차 보급을 검토
중이며 전기차를 구입할 경우 전기차 1대당 1기의 완속충전기도 무상으로 지원한다. 여기에 추가로 제주도는 일반인과 도내 기업을 대상으로 전기차를
보급한다. 제주도청은 약 300대의 전기차와 완속충전기를 무상으로 지원한다.
올해 처음으로 민간 대상 전기차 개조 시범사업도
실시한다. 기존 내연기관 트럭인 한국GM의 `다마스`와 `라보` 등 소형 상용차를 전기차로 개조할 경우 보조금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영세
중소상공인의 경제성과 친환경 정책이 맞물린 현실적인 전기차 모델로 평가된다.
전기차 업체 관계자는 “올해 전기차 보급 사업이
소형트럭 전기차 개조 지원 사업이나 실제 구매를 원하는 민간으로 확대되는 건 반가운 일”이라며 “전기차 산업에 대한 바른 이해와 시장 공감대
형성에 중요한 시작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충전인프라 업그레이드=전기차 구매를 망설이는 대부분의 고객은 충전인프라 부족을 가장
우려한다. 환경부는 민간 충전인프라 확대 측면에서 전기차 충전인프라 개선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당초 계획은 공공 충전인프라는 환경부,
민간충전서비스는 지경부가 담당해 민간 충전사업자를 선정할 예정이었으나 민간 충전서비스가 채산성 확보에 어려움이 있어 장기적인 검토가 요구되기
때문에 환경부로 무게가 실린 것이다.
환경부 주도로 기존에 구축한 충전기는 향후에 출시하는 전기차와 호환에 문제가 없도록 하고
자유로운 충전기 이용을 위해 사용자 인증 등 서비스도 개선한다.
보급사업 초기에 완속충전기는 차량 1대당 1기를 보급했지만 기관별
차량대수와 충전환경에 따라 충전기 수는 줄이고 급속충전기 등의 비상 충전인프라를 확대한다. 소비자 접근이 용이한 대형마트, 공영주차장 등에 구축
확대를 꾀한다.
급속충전기 공공충전인프라도 대폭 개선한다. 급속 공공충전인프라 1차년도 사업(전국 80개소)을 완료했으며 이미
보급된 현대·기아차 모델에 맞는 충전규격도 개선할 방침이다. 2차년도 공공충전인프라 구축 사업(전국 100개소)은 향후 출시예정인 전기차 충전
규격에 부합시켜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다음달 중에 전기차와 충전기 제작사를 대상으로 공청회를 개최해 의견을 수렴한 뒤 보급 대상 충전기
규격을 확정 지을 예정이다. 공청회에서는 이미 구축한 공공충전망도 범용적 이용이 가능하도록 대폭 개선한다. 전기요금 폭탄을 피할 수 있는
에너지저장장치(ESS) 등의 활용도 검토한다.
이와 함께 전국 단위 전기차 충전인프라 종합정보시스템 시범 구축에도 나선다. ICT를
활용해 충전기 활용을 적극 유도하고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서다.
환경부는 현재 실증용 충전정보시스템을 구축 중이다. 향후 전기차와
충전인프라 확충을 고려해 공공 충전 인프라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과 원격 관리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충전정보시스템 운영으로 전기차
운전자는 시간과 공간 제약 없이 충전 인프라부터 개인 차량 등의 각종 정보를 서비스 받는다.
박 팀장은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는
이유가 충전인프라 부족을 가장 크게 꼽고 있어 기존 충전인프라는 대폭 개선해 활용도를 높이고, 향후 구축될 인프라는 소비자 접근성을 높이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충전기 성능도 대폭 향상돼 완속충전기의 경우 현재 5시간에서 2015년에는 3시간 내 충전이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태준기자 gaius@etnews.com
2013년 보급대상 차량가격 및 보조금 지급 계획 (자료 :
환경부)
표// 2011년 세계 전기차 판매현황 (단위:대)
표// 국가별 전기차 보급 지원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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