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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면전차, 서울시내 달린다

인산철뱅크 2010. 3. 17. 10:00

전자신문 | 입력 2010.03.17 07:11

서울시내에 노면전차(트램)가 다시 달리게 될 전망이다.
 16일 국회에서는 정두언 의원(한나라당) 주도로 '녹색트램포럼' 창립총회가 열렸다. 이 포럼은 MB정부의 실세로 불리는 정두언 의원이 대표간사, 이상득 의원이 고문을 맡고 여야 의원들과 트램 전문가들이 대거 참여해 눈길을 끌었다.

 녹색트램포럼의 1차 목표는 현재 국회에서 계류 중인 '노면전차건설관리법안'이 올해 안에 통과되도록 정치권에서 세력을 모으고 여론을 형성하는 것이다.

 정두언 의원이 지난 연말 대표발의한 노면전차건설관리법안은 지자체 또는 노면전차공사가 트램 노선을 설치할 경우, 공사비용의 60% 이상을 정부가 지원할 수 있는 법적근거를 규정하고 있다. 이날 정 의원은 인사말에서 "트램은 가장 친환경적이고 도시미관에도 기여하는 대중교통수단"이라며 "이처럼 매력적인 트램이 서울시내를 달린다면 좋지 않겠나"면서 서울시의 트램도입 가능성을 여러차례 시사했다. 다른 참석자들도 앞다퉈 노면전차 도입의 당위성을 주장하며 정치권 관심을 촉구했다. 최장현 국토해양부 2차관은 "트램은 여타 철도시스템보다 훨씬 건설비가 저렴하다. 정부도 국가 R & D사업으로 트램 개발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같은 움직임은 서울시가 내년부터 대규모 트램 노선을 깔기 위해 정부가 지원사격에 나섰다는 추측을 낳고 있다. 이미 서울시는 지난 1월 트램 도입을 위한 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을 상반기에 의뢰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연말까지 기본계획이 나오면 노선과 재정 등 사업계획을 확정하고 트램 시범 노선의 건설에 착수키로 했다. 국회에서 노면전차 관련법안이 통과될 경우 서울시는 큰 돈을 들이지 않고 용산 역세권을 비롯한 서울 일대에 트램 노선을 일사천리로 구축할 수 있다. 공사비 60%는 정부예산, 나머지는 노선별 민자유치로 충당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트램은 건설비용이 지하철에 비해 10분의 1에 불과하고 배기가스를 뿜지 않는 친환경 교통수단이다. 지난 1968년 교통지체를 일으킨다는 이유로 사라졌던 노면전차가 40여년만에 서울시내를 다시 달릴 경우 친환경 정책을 알리는 대국민 시연효과도 클 것으로 기대된다.

 한 철도전문가는 "노면전차는 본래 중소도시에 어울리는 교통수단이지만 국내서는 서울시가 트램 도입을 가장 적극 추진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서울시가 트램운행을 재개할 경우 성남, 위례 등 여타 지자체도 저탄소 녹색성장을 내세운 트램건설공사가 줄을 이를 전망이다.

 배일한기자 bailh@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