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터리의 방전률은 온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기온이 낮으면 성능이 월등이 떨어지는 현상이 생깁니다.
지금 기온이 18도 정도 되니까 참고해서 보아주세요.
상시 전원과 블랙박스 연결시 전류 소모량이 약 0.32 A 정도
나오는걸 알수 있습니다.
실제 차량에서 자가방전 전류는
약 0.1 A 정도로 측정됩니다.(아날로그 테스터기가 아니라 측정값이 변동이 많습니다.)
블랙박스 상시전원 모두 작동시 자량의 상시 방전전류는
대략 0.3 A 정도 보시면 될꺼 같습니다.
배터리를 방전시켜서 11.5V 에서 시동을 걸었을때
시동을 걸지 못합니다. 결국 정상 배터리 12.8 V- 11.5 V = 1.3 V 가 나오지요
그렇다면 자가방전의 경우 몇 시간이면 이 배터리로 시동을 못걸까요?
용량 80 AH 12.8V, 자가방전 0.1A , 블박연결시 방전량 0.3A 라고 보고 계산해 보겠습니다.
방전 종지 전압은 10.5V 이고, 시동 불능 상태 전압은 11.5V 입니다.
80A 를 걸었을때 60/12.8-10.5= 분당 0.039...V 가 떨어집니다.0.1A 를 걸면 800시간이 걸립니다.34 일 정도면 완전방전. 1시간당 0.003 V 떨어진다.
0.003/1.3=434/24= 18일 지나면 시동을 못거는 11.5 V 로 떨어집니다.
블박을 연결하면
0.3A 를 걸면 267 시간이 걸리지요.12일 정도면 완전방전 가능
시간당 0.009 V 가 떨어집니다.
0.009/1.3=145/24=6 6일 정도면 시동을 못거는 11.5 V 로 떨어집니다.
기온과 습도 주변 완경과 많은 차이를 보입니다. 배터리 성능에 따라서 틀려 지기도 하구요.
블랙박스가 전기를 소모하는것은 사실이지만 배터리 방전의 주범으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파워매직의 기능은 저전압 차단과 타이머 기능이 있어서 배터리를 보호해 줍니다.
정상적인 배터리 라면 파워매직과 블랙박스를 같이 장착하신다면 방전의 위험에서
어느정도 벗어나리라 생각됩니다.
수학에 약한편이라 혹시 잘못된 계산이 있다면 댓글 달아주세요..
이 자료는 대략 참고 자료로 보시면 좋을꺼같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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